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중학생 아이 생리통 치료

부산 해운대 2025.08.18 14:44
질환 정보
보약 ,생리통
환자 정보
여자 2010-02-08
중학생 아이 생리통이 심해요.
생리 하루 전날부터 생리시작 후 이틀까지 힘들어하고
증상은 두통, 복통, 허리통증, 피로 입니다.
많이 심할때는 허벅지 통증도 있다고 하더라구요.
내원해서 침치료도 받고 한약도 먹여볼 생각인데
침치료 말고도 다른 치료도 있나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해운대 함소아한의원 김문정 원장입니다.
아이가 생리 전후로 통증이 심하다니 많이 걱정되실 것 같아요.

일반적으로 생리통은 그 원인에 따라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요.
원발성 생리통은 특별한 질환 없이 자궁 수축이나 호르몬 변화 때문에 나타나는 통증을 말하며,
속발성 생리통은 자궁내막증, 난소질환, 자궁근종 등과 같은 기질적인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초음파나 영상 검사를 활용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할 수 있어요.

한의원에서는 생리통을 단순히 ‘통증’으로만 보지 않고, 아이의 체질적 특성, 혈액 순환 상태, 스트레스 정도, 성장 발달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살펴 치료합니다.
생리통의 치료를 위해서는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럽 형태나 가루 형태의 상비약이 처방 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게의 경우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일대일 맞춤 한약 처방이 이루어지고 있어요.

예컨데, 자궁, 골반강의 혈액 순환이 저체 되어 어혈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생리통이 발생하는 경우라면, 어혈을 풀어주고 혈액 순환을 도와주는 방향의 한약 치료가 필요합니다.
반면, 소화기가 약하거나, 기력이 너무 부족해서 순환을 돌리는 힘이 약한 경우라면, 소화기를 튼튼하게 해주고 부족한 기력을 보강해주는 치료가 필요해요.
만약, 기질적으로 예민하거나 스트레스에 취약한 성향 때문에 근육이 과도하게 수축하는 경우라면, 긴장도를 낮춰주고 몸과 마음을 이완 시켜주는 방향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한약 치료 외에도, 필요에 따라 하복강을 따듯하게 해주는 뜸 치료, 복부 순환을 도와주는 초음파 치료, 혈액 순환 개선에 도움 되는 침 치료 및 부항 치료가 병행되기도 해요.

생리통을 제대로 치료 하기 위해서는 아플 때 먹는 진통제 외에도 체질에 맞춘 원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상태를 세밀히 살펴 맞춤 치료를 진행한다면 증상이 한결 가벼워질 수 있으니, 일정 되실 때 가까운 한의원에서 상담 받아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문의 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