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밥 잘 안 먹는 아이 입니다.

전주 2025.08.05 10:40
질환 정보
식욕부진,성장,복약문의
환자 정보
여자 2019-06-19
안녕하세요 식욕부진으로 상담 원합니다. 7살 여자 아이에요. 날씨가 더워져서 그런지 더욱 안 먹어요. 찬물이나 차가운 쥬스만 찾고 밥은 전혀 먹으려고 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식사시간만 한시간이 넘게 걸려요. 또래보다 당연히 체중도 적게 나가서요. 이러다 성장이 쳐지는 거 아닌가 걱정도 됩니다.
식욕 올리는 한약도 어린 아이들도 먹을 수 있을까요? 한약을 먹으면 입맛 돋으는데 도움이 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대표원장 박상구입니다.

상담글을 보니 이제 7세 정도된 여자아이를 기르고 있는데, 최근 더운 날씨에 입맛이 떨어져서 그러한지 너무 잘 먹지 않고 또 식사 시간도 오래 걸린다고 하셨네요.

아이가 밥을 잘 먹었으면 하는데, 또 한약은 잘 복용할지 염려되어서 문의를 주셨군요.

아이를 기르는 모든 엄마들의 바램은 아이가 1) 잘 먹고 2) 잘 자라고 3) 건강하여서 또래와 함께 유치원과 학업에 잘 적응하는 것이겠지요.

특히 어린 유치원 시절 아이가 잘 먹지 않고 또 유치원에서 간식과 식사를 잘 하지 않는 경우 매우 신경이 쓰이게 됩니다.

대개 아이들의 식사량은 비위기능과 태어난 뱃고래에 해당이 되는데, 그냥 편식없이 잘 먹는 아이들이 있는가 하면 또래에 비하여 식사량이 너무 적고 또 편식이 심한 아이들이 있고 아울러 아프면 아예 먹지 않는 아이들도 있습니다.

보통 비위기능(한의학에서는 단순히 소화개념뿐만이 아니라 식욕과 소화 및 장 흡수력을 포함한 포괄적인 개념)은 유전적으로 엄마 아빠를 닮기도 하고 또 본인이 원래 타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약하게 되면 아무리 맛있는 음식이 앞에 있더라도 아이는 입을 다물고 잘 먹지 않게 됩니다.

일단 비위기능이 예민하고 약해서 뱃고래가 크지 않아서 잘 먹지 않는 아이들은 이러한 기능을 강화시켜서 식욕을 늘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종종 이러한 아이들이 잘 먹지 않아서 엄마가 식사시간을 늘려서 억지로 먹게 하는 경우 식적(食積)증상이 발생해서 더 먹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먼저 식적 증상을 해결한 후에 비위기능을 강화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아울러 한약제제 중에서는 성비(腥脾--비위기능을 깨운다. 즉 입맛을 돋는다)시키는 효능을 발휘하는 약제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사인이나 백두구와 같은 한약제제입니다.

이러한 약제들은 식욕을 올리는 효과를 발휘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약의 처방에는 아이의 상태나 증상 아울러 체중 및 신장 등을 고려해서 처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따라서 가까운 한의원에 내원해서 아이의 증상을 진찰한 후에 처방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