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체온이 너무 낮고 잘 체해요.

인천 2010.03.03 17: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9-08-05
3월5일이면 7개월이 되는 여아로 분유를 먹고, 이유식을 시작했어요. 평소 땀을 많이 흘리긴 했는데, 요즘들어 머리에서 비오듯 땀을 흘리네요, 반면 몸은 너무나 차갑고,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인천 함소아한의원입니다.

7개월 된 우리 아기, 몸이 차가운 것으로 문의주셨네요.




한의학적으로 몸을 따뜻하게 데워주는 기능과 관련이 있는 장기는 비위, 즉 소화기쪽과 관련이 깊습니다. 비위에서 음식물로 얻은 에너지, 즉 양기를 온 몸 구석구석 전달을 해주어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데요. 일반적으로 소화기 계통이 약한 아이의 경우, 얼굴이 하얗고 손발이 차가운 경우가 많으며, 소화불량이 잦거나 배앓이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우리 아기가 키에 비해서 체중이 적게 나가는 것으로 보아, 비위의 기능이 떨어져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우리 아기가 개월수가 어리기 때문에 소화기나 온도 조절에 대한 기능이 아직은 미숙한 것도 물론 영향이 있을 것이구요.




집에서는 따뜻한 수건을 배위에 올려주시는 것도 비위의 기순환을 도와주는 방법이구요. 수시로 배마사지를 해주는 것도 도움이 많이 됩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막힌 기운을 소통시키고 위장의 운동성을 돕는 경혈이 있는데요. 손등에서 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이 갈라지는 부분에 있는 ‘합곡’이라는 경혈과 발등에서 엄지발가락과 둘째 발가락이 갈라지는 부분에 있는 ‘태충’이라는 경혈을 여러 번 눌러줍니다. ‘합곡’과 ‘태충’은  막힌 기운을 소통시키는데 일차적으로 사용되는 경혈이구요. 또 무릎 관절의 움푹 들어간 곳에서 엄지손가락을 제외한 네 손가락의 너비만큼 아래에 위치한 부위에 ‘족삼리’라는 경혈을 눌러줍니다. 족삼리는 위장의 운동성을 도와주는 대표적인 경혈입니다.









아이들은 만으로 3돌전까지 가장 많이 클 수 있는 시기인데요. 그 시기에는 체중을 많이 불려주는 것이 앞으로의 성장에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우리 아기의 체중이 적어서 조금 걱정이 되네요.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소화기계통에 관련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답변이 되셨는지요?

우리 아기가 건강하고 무럭무럭 잘 자랄 수 있기를 바랄게요.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