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편도성

노원 2010.03.04 16: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01-25
1달에 한 번은 목감기로 병원을 찾아요~
자주 다니는 소아과는 거리가 멀어 집앞에 이비인후과를 다니는데..비염으로 코가 목으로 넘어가서 염증을 일으켜 편도가 붓는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 함소아 한의원 조한님 원장입니다.


편도선이란 목 주변에 있는 임파조직으로 구개편도, 인두편도, 설편도 등이 있습니다.

주로 하는 일은 목을 통해 들어오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등을 걸러 주고 감염에 맞서 싸울 수 있는 항체를 만드는 일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편도선염이라 함은 그 중 목젖의 양옆에 있는 구개편도에 발생한 염증을 말합니다. 편도선염에 걸리면 편도가 커지면서, 열이나고 목이 부어 음식을 잘 못 넘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때 대부분은 편도 뒷쪽에 있는 목부위의 점막에도 염증이 생깁니다. 즉, 편도가 붓고 편도를 싸고 있는 목구멍도 붓게 됩니다.


편도선이 자주 붓는 아이들은 한의학적으로는 열자체가 많은 체질인 경우이거나 허약한 체질로 인해 열이 상부 즉 편도부위로 떠서 쉽게 붓고 염증이 생긴다고 봅니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지금 상태처럼 아이가 편도가 부어서 힘들어할때는 상부로 떠오른 열을 내려서 염증을 가라앉히는 증상개선위주의 한약을 사용해서 아이가 스스로 이겨낼 수 있도록 도와주고요. 증상이 개선되고 나면 체력을 보강하고 전반적인 호흡기 면역력을 높이는 처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편도선염의 예방은 무리하게 활동을 하지 않고 적절하게 쉬도록 해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편도선은 몸컨디션에 민감하게 반응을 나타내는 기관중에 하나입니다. 아이가 외출하고 돌아왔을때는 집에 들어오는 시간을 조금 일찍 잡아서 저녁에는 푹 쉬게 해주시고 저녁에 늦게 자지 않고 일찍 숙면을 취하도록 해주세요. 그리고 실내 온도와 습도의 조절, 과식 등을 피하는 것이 중요하고 무엇보다도 평소에 구강관리를 해주세요. 밖에 돌아오면 바로 치아를 닦도록 해주세요.

잘 먹고 충분하게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편도선이 부었을 때는 이때에는 딱딱하고 자극적인 음식은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좋으며 따뜻한 물을 많이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말씀하신 길경은 도라지의 뿌리를 건조시켜 약용으로 사용하는 것인데, 기침을 멈춰주고 담을 없애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인후통, 감기로 인한 기침, 가래, 코막힘, 천식, 기관지염증, 흉막염, 두통, 오한, 편도선염 등에 사용합니다. 저희 한의원에서 따로 팔고 있지는 않고, 재래 시장에 가시면 쉽게 구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게시판을 통하여 연락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