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발가락등이 움찔거리는 증상
강남
2010.03.04 17:0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1-01
안녕하세요.
만3세 딸아이가 잠잘때 가끔씩 손가락발가락을 움찔거리며 움직이는 증상이 있었는데
요새 점점 심해지는 것 같네요
어깨도 들썩거리고, 입주위 근육도 움?
만3세 딸아이가 잠잘때 가끔씩 손가락발가락을 움찔거리며 움직이는 증상이 있었는데
요새 점점 심해지는 것 같네요
어깨도 들썩거리고, 입주위 근육도 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봄비도 내리고 있습니다.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봄맞이하십시오. 2 세 11 개월이 된 아이가 잘 때 손가락·발가락·어깨·입 주위를 움직여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이의 체형은 키는 93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50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13 ㎏으로 100 명 중 약 30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마르게 자라고 있는 모양입니다.
양측성이고, 심하게 신체 활동한 날, 낮보다는 주로 저녁에 호소하며, 다음 날 아침에는 증상이 소실되는지 관찰하십시오. 내용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성장통일 수 있습니다. 아이의 나이가 체중이 늘어나는 성장에서 키가 늘어나는 성장으로 바뀔 시기로 골 성장 속도가 근육 성장 속도보다 빠른 것이 원인일 수 있고, 일종의 근육통일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원인의 하나일 수 있습니다.
아침에 불편함을 호소하거나 한쪽 다리만 불편하다고 할 때는 성장통 이외의 다른 원인에 대해서 의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몸의 상태가 1. 속 열이 있거나, 2. 열의 모양을 찾아 보기 힘들 만큼 寒이 있는 경우로 나뉩니다. 또한 1. 평소 기운이 없고 활기가 넘치지 않은 상태이거나, 2. 평소 생활하는 데에 불편함은 없었지만 병이 잘 낫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초저녁에 따뜻한 물로 전신 목욕을 해주십시오. 손·발·무릎 부위 찜질, 마사지도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합곡(엄지손가락과 집게손가락 사이에서 약간 위쪽 손등 부위), 태충(엄지발가락과 집게발가락 사이로부터 발등 위로 두 치 자리)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이가 병치레 없이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