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녹용에 관해서요..
전주
2010.03.06 03:0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1-17
저희 아이가 감기에 쉽게 걸리고 키도 작은편이에요.
특히 코감기.. 제가 비염이 있는데 아이도 비염증상이 있는것 같아요.
코가 자주 막혀서 밤에도 잠을 잘 못자거든요
특히 코감기.. 제가 비염이 있는데 아이도 비염증상이 있는것 같아요.
코가 자주 막혀서 밤에도 잠을 잘 못자거든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돌지난 아이의 비염증상과 생녹용을 복용해도 되는지 문의를 주셨네요.
아이는 현재 키 73센치(4%), 몸무게 10키로(37%)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태민이랑 같은날 태어난 남자아이들 100명을 뽑아서 작은 순서대로 줄을 세우면 태민이는 키는 앞에서 4등이고 몸무게는 37등으로 성장이 조금 더딘 편입니다.
잦은 감기, 특히 코감기가 잦은 아이들은 비염이 되기 쉽습니다.
비염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을 감기가 없을 때도 계속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데, 특히 코가 항상 빡빡하거나, 훌쩍대거나, 잠잘 때 입을 벌리고 자거나, 코골이를 하는 경우 코가 막혀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염 증상이 있으면 밤에 잠을 잘 못자서 성장에서 손해를 볼수가 있습니다.
부모님이 비염이 있을 경우 유전적으로 아이가 비염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비염 진단은 3돌이후부터 확진하지만 요즘 같은 경우에는 그 전에도 비염 소견이 보이는 아이들은 비염이라고 진단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가 현재 어리므로 좀 지켜보시다가 코 때문에 힘들어하면 가까운 소아과나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를 받는게 바람직 할 듯 합니다.
보통 사슴의 뿔을 자른 것을 생녹용이라고 하고, 털을 태우고 수치를 해서 말려서 잘라놓은 것은 건녹용이라고 하는데, 생녹용을 먹든 건녹용을 먹든 아이에게 도움이 된다고 판단이 들면 생녹용을 드셔도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생녹용의 경우 부패가 된다든지 혹은 보관의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털을 태우는 등 수치를 해야 하기 때문에 바로 먹을 수는 없습니다. 녹용을 먹는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성장을 위해서입니다. 그리고 전반적인 체력을 보강한다든지 혹은 감기에 잘 걸리는 아이들의 경우, 면역력을 증강함에 있어서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녹용 중에서도 상대나 혹은 분골의 경우 그 효과가 크기 때문에 다른부위 보다 더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녹용만 단순히 달여서 먹는것 보다 여러 가지 약재를 함께 써서 다른 전반적인 부분도 함께 고려하여 약을 먹는 것이 더 아이에게 도움이 될 듯 합니다.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나기를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