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개월 아기 설사가 한달이 넘었어요
2010.03.09 15:2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10-17
2월 5일 토하고 설사하길래 병원을 갔어요.장염이라고 수액맞고 3일약먹였더니 좋아졌어요 일주일후 갠찮을거 같아서 야구르트 먹였더니 약간 설사가 보였어요
그리고 담?
그리고 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이제 17개월된 아이가 1달전 처음 구토,설사를 하더니 약먹고 좀 낫다가 싶다가도 자극적인 음식을 먹고 설사하는 것을 반복해서 하니까 걱정이 되신다고 이렇게 문의하셨네요.
지금 우리 아이의 키와 몸무게를 보면 딱 평균에 속하는 아이처럼 보이는데요. 지금 1달정도 장염증상이 있는 것은 크게 문제가 되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약이나 수액을 맞고 증상이 좀 호전이 되다가 짜장면같이 자극적인 음식이 원인이 되어 다시 증상이 나타나고 있네요. 어른들은 설사가 하루이틀 있다가도 금방 좋은 변이 나오는데, 아이들은 장상태가 한번 나빠지면 회복되는 속도가 더딥니다. 당연히 자극적이거나 찬 음식은 피해서 부드러운 죽이나 미음형태로 먹여야 되겠지요.
설사에 먹는 한약의 경우 한약성분 자체로 순해서 장이나 간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성분들이 대부분입니다. 4일이 아니라 증상이 개선될 때까지 쭉 이어서 먹이셔도 괜찮습니다.
바이오 락토는 변비나 설사같이 아이들의 장건강이 떨어졌을 때 먹을 수 있습니다. 돌 이전의 아이들도 먹을 수 있는 제품이니 걱정하지 않고 조금씩 먹여보셔도 좋겠네요.
예전에는 아이들이 설사나 장염증상이 있으면 금식하고 물이나 이온음료만을 먹이는 경향이 있었는데, 위에서도 말씀드린 것처럼 자극적이지 않고 무른 음식으로 제 때 먹여주는 것이 오히려 장이 회복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먹는 게 괜찮고 컨디션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크게 걱정하지 마시고 관찰해주세요. 혹시나 증상이 너무 심하고 아이가 힘들어한다면 가까운 소아한의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고 약을 먹여보는것도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