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몇년째 콧물이 너무심해여..

전주 2010.03.09 21: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3-05-28
저희 아들은 이제 초등학교에 입학했는데..몇년전부터 콧물이 너무 심했어요 감기약도 많이 먹이고 감기약이 효과가 없어 이비후과약도 달고 사는데 전혀 효과과 없어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상담글을 읽어보면 아이가 콧물을 달고 산다고 했습니다. 초등학교 입학해서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도 힘들텐데 아이가 콧물 때문에 힘들어 하는 모습을 보니 마음이 아프네요..


아이의 코상태를 직접 봐야 정확한 것을 알 수 있지만 아이는 현재 비염이나 축농증이 있지 않나 싶습니다. 잦은 감기, 특히 코감기가 잦은 아이들은 비염이 되기 쉽습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증상이나 나이대로 봐서 비염이 되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비염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등의 증상을 감기가 없을 때도 계속 보이는 경우를 말하는데, 특히 코가 항상 빡빡하거나, 훌쩍대거나, 잠잘 때 입을 벌리고 자거나, 코골이를 하는 경우 코가 막혀서 나타나는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이가 밤에 잠 잘 때 입을 벌리고 자지는 않나요?



한방에서 비염치료는 아이들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비염증상을 개선시키고, 체질적인 취약점을 보완하여, 비위가 약한 아이들은 비위를 보강하고, 속열이 많은 아이들은 속열을 내리고 진액을 보하면서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코점막을 튼튼하게 하여 코 증상을 개선시키면서 치료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비염증상은 장기적으로 집중력 장애로 인한 학습부진과 만성질환으로 인한 성장부진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만 10세 이전에 치료를 해주지 않으시면 성인형 비염으로 발전하여 치료가 더욱 어렵게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이비인후과의 치료는, 코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당장의 코막힘, 콧물 증상은 개선되지만 코점막에 피로를 주어 만성화 되어 근본적인 치료가 될수 없습니다. 아이들의 비염치료는 몸이 건강해지고, 면역력이 길러지면서 충분히 좋아질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재발되기 쉽기 때문에 감기치료를 함께 해주셔야 도움이 됩니다.


내원하셔서 아이의 코상태를 점검하시고 치료를 해주시는게 바람직 할 듯 합니다. 내원하시면 꼼꼼하게 진료하겠습니다.


아이가 씩씩하게 자라기를 바랍니다.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