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눈을 자꾸 비벼요~!!

구미 2010.03.10 23: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1
안녕하세요, 최 원장님....정말 친절하게도 그리고 빠르게 답신해 주시네요.
정말 감사드립니다. 홍콩에도 원장님같은 분이 계셨으면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장

답변내용


 


안녕하셔요 어머니 최우진원장입니다.


모유 수유할 때 신경 쓸게 정말 많지요? 아이에게 이유식을 하고 싶어도 흰죽도 구토를 하거나 변도 힘들어지고 피부에 올라와서 신경이 많이 쓰이시구요. 또 아이가 깊은 잠을 못 잔다고요. 현재 스테로이드 연고와 항히스타민제를 처방 받아 사용하고 있군요…여러모로 신경 쓰실일이 많으시겠어요. 


아이에게 한약을 쓰면 음식에 대한 알러지를 적게 하거나 이유식을 하는데 트러블을 어느 정도 잡을 수 있고 밤에 잠을 설치는데 대한 치료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3월 말에 한국에 오시는데 그전에 하시면 좋은 것을 말씀 드릴께요.


우선 온도를 차고 습하게 유지해주세요. 한의사들은 피부질환은 단순히 피부질환으로 보지 않고 폐장과 연관해서 본답니다. 폐로 들어가는 공기가 시원하고 습하면 아이의 열 발산에 도움이 됩니다.


모유수유에 대해 아토피에 도움이 되는가 아닌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많아요. 아토피가 심한 아이들은 모유를 끊는 것을 권장합니다. 저 개인적으로도 아토피가 심할 경우 모유수유보다는 일반 분유나 콩 베이스 분유를 추천해요.


어머니께서 음식을 아무리 주의하셨다 하더라도 여러 가지로 스트레스 받으신 상태에서 모유수유를 하심은 아토피에 좋지 않기 때문이죠.


또한 저희가 필요에 따라 아토피 치료를 위해 처방을 하더라도 모유 수유하는 아이들은 한약 복약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젖병도 안 빨아보고 모유밖에 못 먹어본 아이들이 물약을 먹기는 힘들 수 있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분유 수유하는 아가들은 복약에 어려움이 없어요.


숙제를 내드리지요. 분유로 바꾸든지 아니면 혼합수유를 해주셔요. 아니시면 모유수유중에 하루에 100cc 정도 물을 먹이는 연습을 해오세요. 물을 먹이는 것은 증류한약 먹는 연습도 되지만 그 자체로도 알러지를 줄이는 의미가 있어요. 탈수가 되면 알러지가 심해지거든요.


눈을 잘 비벼대고 보습제를 바르려면 많이 운다고요. 눈 비비는 것은 아토피가 심할때도 생기지만 아가들이 잠 올 때 하는 행동으로 체온이 올라가서 생기는 증상으로 피부가 많이 붉어지지 않으면 괜찮습니다. 이것도 아토피가 좋아져야 좋아지는 증상입니다.


양약 먹이고 바르는 것에 대해서는 제가 뭐라고 할 수는 없어요. 하지만 항히스타민제인 페니라민 시럽은 개인적으로 괜찮다고 생각해요. 연고는 너무 심할 경우 바르시되 눈 주위는 바르지 마세요. 피부가 연약해서 강하게 반응을 하니까요.


만약 쓸 경우는 의사와 상의하셔서 약한 연고를 바르거나 기존에 처방 받은 보습제와 섞어서 희석해서 사용하시고 웬만하면 안 쓰시는게 좋습니다.


보습제는 붉어진 피부에 바르면 아가가 따가와서 싫어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만약 보습제를 괜찮은 피부(예를 들면 등)에 발라보시고 괜찮으면 아토피 이외의 피부에 보습제를 바르는 것도 간접적으로 환부에 도움이 됩니다. 멀쩡한 피부에 발라도 운다면 아이 취향이겠지요.^^


보습제는 치료에 있어 꼭 의무사항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습제를 바르지 않으려면 목욕을 자주 시키지 않아야 합니다. 목욕을 시키더라도 물로만 씻기세요. 목욕 후에는 수돗물보다는 헹굴 때는 생수로 헹구는 것이 좋습니다. 생수는 미네랄이 녹아 있기 때문에 목욕 후 당김이 적어요. 목욕시 쌀을 가루로 내어 물에 풀어 목욕을 시켜보시는 것이 아토피 피부에 도움이 됩니다.


영차 영차 기운내시고…


그럼 3월말에 뵙겠습니다. 고생하세요. 어머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