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가 너무 심하게 오래가네요..

창원 2010.03.11 20:2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9-23
태어난지 2개월이 지나고 나니 그때부터 감기와 장염에 자주 걸려 약을 거진

달고 살다 시피합니다.. 지금도 유아원에 다니고 있는데 감기에 또 걸려와 너무

속상합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함소아 한의원 고삼선 원장입니다.
아이의 잦은 호흡기 증상으로 걱정이 많이 되시나봐요.




아이는 현재 100명의 또래 여아중에 신장 82% 체중 58% 에 해당합니다. 상당히 잦은 장염과 감기에 이환된 아이 치고 평균이상의 성장치를 보여주고 있네요.( 다만 체중이 약간만더 붙어주면 더좋을듯합니다. )




병원에서 알레르기 체질이라고 들으셨다면 코나 기관지가 약하다는 소견도 들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함소아한의원에서는 알러지성 체질을 가져 잦은감기에 이환되는 경우 호흡기계 면역력을 길러질수 있도록 탕약, 침 위주의 치료를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이 단 몇차례의 약이나 침으로 다 해결되는것은 아닙니다.

면역력이란것은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올라간 상태를 유지하는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에 대개 호흡기계가 1차적으로 완성되는 만 3돌 까지의 아이들은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한것이 사실입니다.
(알러지성체질은 개선될수는 있지만 완치되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하여 증상이 없어졌다 할지라고 내몸이 피곤하거나 체력이 저하되어 면역력이 떨어지면 언제든 재발할수있습니다.)


아이의 면역력이 양호하게 유지 된다면 감기는 일년에 4~8회,일주일정도로 가볍게 넘어갈것이고, 면역력이 감기바이러스를 잡아주지 못한다면 일년에 횟수도 많고 기간도 길며 ,감기합병증인 중이염이나 기관지염 폐렴등을 할수있겠지요 , 따님의 경우는 단체생활도 일찍 시작한편이고, 아이의 과거력상의 첫감기도 빠른편이다 보니 실제 호흡기도 많이 약하지 않으까 싶습니다.




한방에서는 폐-대장 상통이라하여 장이 튼튼해야 호흡기계(피부,폐,기관지,코,귀 등등) 도 튼튼해진다고 봅니다.  유산균도  지속적으로 3개월 이상 복용하여 장내 유익한 균을 많이 길러주는것도  아이 잦은 감기나 장염증세에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어머니  보약으로 잦은감기를 바로 이길수 있는건 아니지만, 바이러스를 이길힘을 장기적으로 길러주는치료이니만큼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서 아이 설진,맥진,복진,문진 등등을 통해 성장이나 건강상태에 대해 진료받아보시고 필요한 한약이나 침,뜸, 부항 치료를 받아보시는게 어떨까 싶습니다.
단기적으로는 감기이환기간을 줄이는게 목적인 치료가 될것이고 장기적으로는 감기 걸리는 횟수를 줄이고 , 성장이나 체력을 올리는게 목적인 치료가 되겠지요 .




도움이 되셨습니까?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