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출성 중이염
구리
2010.03.13 08:14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10-24
안녕하세요.
언젠가 부터 콧물이 난다 싶더니
한번은 제대로 못자고 계속 보채더라구요.
저는 아무 의심없이 가만히 있었는데
노란 콧물도 나오길래 병원 가니 중이염
언젠가 부터 콧물이 난다 싶더니
한번은 제대로 못자고 계속 보채더라구요.
저는 아무 의심없이 가만히 있었는데
노란 콧물도 나오길래 병원 가니 중이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구리함소아한의원 정의령 원장입니다.
아직 한참 어린 아기를 계속 약을 먹이고 계시니 얼마나 속상하실까요. 게다가 엄마눈으로 볼 수도 없는 귓속이라 괜히 더 불안하기만 할 것입니다.
우선 좀 안심시켜드리는 것으로 시작할까 합니다. 아가들 중이염 매우 잦습니다. 화농이 되고 고막이 빵빵하게 부풀어 오르면 통증이 생겨 아기가 보채고 아파하지만 물만 고여있을때는 느껴지는 증상은 없습니다. 그리고 중이염으로 인해 지속적으로 청력이 악화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많은 어머니들이 청력때문에 중이염을 상당히 무서워 하시지만 사실 그렇게 나쁜 방향으로 가는 예는 많지 않습니다. 물이 많이 고여있을때는 당연히 고막 탄력이 떨어지게 나오지만 그 물만 빠져나가면 이후 청력장애는 전혀 남지 않습니다. 청력장애를 일으키는 중이염은 진주종성 중이염이라는 것과 심각한 만성 중이염(수년에 걸친)에 의해 고막이 희한하게 변형이 되는 경우이므로 현재로서는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따라서 지금의 중이염은 그냥 귀감기라고 생각하세요. 감기 치료가 곧 중이염 치료이며 귓속에 물이 몇방울 남았는지는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본래 화농은 항생제로 잘 잡히지만 삼출은 항생제로 잘 잡히지 않습니다. 귀에 고인물은 귀 벽을 통해 자연히 흡수되거나 코를 통해 빠져나와야 하기 때문에 코감기 치료가 곧 중이염 치료이기도 합니다. 아! 물론 감기의 자연치유가 가능하듯 중이염도 자연치유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조만간에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서 항생제가 아닌 한약감기약으로 감기 치료를 받으세요. 중이염치료도 물론 가능합니다. 어린아기에게 '한약'을 먹인다고 생각하실게 아니라 '감기약'을 먹이는 것 뿐이며 항생제보다도 안전합니다. 그리고 몇군데 경혈을 자극하여 치료를 도울 것입니다.
아기가 첫째치고는 일찍 감기에 걸린건 맞습니다. 너무 자책하지는 마시고요 당분간도 기운이 마구 변동하는 환절기가 이어질테니 더욱 조심하세요.
내원하시는 날은 날씨가 좋아 푹 안심하고 내원하실수 있길 바라며 아기 중이염 빨리 낫기를 바라며 마칩니다. 안녕히계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