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간수유와 아토피.
구미
2010.03.14 22:5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9-09-02
최 우진 원장님, 안녕하세요?
지난번 답변도 무지 감사드립니다. 정말 원장님을 하루 빨리 뵙고 싶습니다.
왠지 새로운 삶이 시작될것만 같아서요.^!^
원장님 조언?
지난번 답변도 무지 감사드립니다. 정말 원장님을 하루 빨리 뵙고 싶습니다.
왠지 새로운 삶이 시작될것만 같아서요.^!^
원장님 조언?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요나스루이 어머니 최우진입니다.
우선 좋은 정보만 드려야 하는데 아이를 보지 않은 상태에서 얘기를 드리다 보니 한계가 있었습니다.
쌀가루 목욕을 시키셨는데…피부에 올라 왔다구요. 일반적으로는 쌀가루 목욕은 피부보습에 도움을 주어 피부장벽을 튼튼하게 해서 아토피개선효과가 있는데요. 우리 아이가 고생을 했나 보군요. 실제로 맞지 않을 수 있지만 쌀가루의 양이 문제였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제가 쌀가루 용량을 말씀 드리지 않았는데요. 물이 약간 뿌옇게 될 정도로 소량부터 쓰시는게 좋습니다. 쌀 뜨물정도로요. 하지만 쌀가루가 많아서 피부에 많이 남게 될 때 알러지 반응으로 올라올 수 있습니다. 나중에 농도를 옅게 해서 다시 해보세요.
우리 아이가 밤에 자주 깨서 1-3시간 간격으로 젖을 찾고 있다고 하셨습니다.
아이들이 자다가 2-3회 깨는 것을 이상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한시간도 안되어 깨기도 하고 전보다 깨는 간격이 짧아진다면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단순히 배가 고파서 깨는 것으로 볼수 는 없습니다. 한의학적으로 '야제증'의 범주에 들어갑니다.
한의학적으로 야간에 자주 깨는 원인을 소화기가 찬 경우 심장에 열이 있는 경우 염증성 질환이 있는 경우 놀란 경우로 나누어 치료를 합니다. 상당히 추상적인 말입니다만 모두다 의미가 있는 말들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런 원인들이 섞여 있는 경우가 많으며 어느 경우도 치료가 잘 되는 편입니다.
요나스루이의 경우 키에 비해 체중이 많이 적게 나갑니다. 이런 경우 몸의 수기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심장의 화를 신장의 수기가 식힌다고 보는데 신수가 부족 할 경우 심화를 제어하지 못한다고 보는 것이지요. 우리 아이가 아토피가 있으므로 속 열 또한 다른 아이보다는 많을 수 있습니다.
우선 전에 말씀 드린 것처럼 모유 이외에 수분섭취를 조금 늘려주시고 아주 시원하게 재워보시기 바랍니다.
가까운 한의원에서 침 치료를 받으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나중에 내원해서 저희가 치료를 하면 자주 깨는 문제에 대해서는 예후가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멀리서 아이 상태에 대해 자주 상담글 드리다 보니 아이가 빨리 보고 싶네요.
건강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