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보름에 두번정도입니다..

인천 2010.03.15 17:5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2-6
현재 25개월인 남아입니다...

신생아때부터 변비증상은 있는듯했으나 점점 날이 갈수록 심해지고있습니다.

변을보고 하루이틀은 잘먹고 잘놀고하나 3,4일째부터는 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함소아 양승헌 원장입니다.

 

봄 기운을 시샘하는지 제법 찬 바람이 부네요.

일교차가 심한 만큼 시호와 가족분들 모두 감기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시호의 변비 때문에 어머니께서 걱정이 많으시겠네요.

 


# 변비의 원인

 

변비의 원인은 대부분 음식과 관련이 됩니다. 편식으로, 수분이나 섬유질이 부족한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섬유질이 거의 없는 우유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아이가 아파도 먹는 양은 줄어들고 수분 요구량은 증가해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또 대소변 가리기 교육이 무리한 경우나 낯선 환경에서 변을 너무 오래 참아도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 한방에서의 변비치료

 

임상에서 흔하게 접하게 되는 아이들의 변비는 크게 두가지 타입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장이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에 열이 많아서 대변으로부터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하여 변이 단단해지면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차가운 성질의 약물과 촉촉하게 적셔주는 성질의 약물로 처방을 구성하여 장의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기운이 부족해서 장이 운동을 못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의 기운이 부족하여 변비가 생긴 것으로 허약한 아이들에게 많습니다. 전신에 기와 진액이 부족하여 생기는 변비이므로 장을 치료하면서 기와 진액을 함께 보충해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 가정에서의 변비 관리

 

질문 글에 써 놓으신대로 하고 계시다면 무리 없이 잘 하고 계신 것으로 보입니다. 아이가 변을 못 봐 힘들어 한다면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항문 주위를 자극시켜 주는 방법도 사용해 볼 수 있겠습니다.

 

아이들의 변비는 쉽게 낫는 증상은 아닙니다. 장 운동이 미약하면 장 내에 대변이 차고, 차 있는 대변은 대장 안에서 딱딱하게 굳게 됩니다. 또한 아이들은 굳이 아프게 대변을 보려하기 보다는 대변을 참는 방법을 선택하기 때문에 대장 안의 대변은 더 굳게 되고 배변시 고통을 느끼기 싫어하는 아이는 다시 대변을 참는 방법으로 변비의 악순환이 지속되게 됩니다.

 

변비의 가장 중요한 치료는 장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것입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뱃속의 열을 푸는 방법이나 기운과 진액을 보태주는 방법 또한 결국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다만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하는 근육은 단번에 튼튼해 지지 않습니다. 유산균과 식이섬유는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나타나지 않더라도 꾸준히 먹이시는 것이 좋겠구요, 가까운 시일내에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 받으신 후 꾸준히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 받으시는 것이 현명한 선택일 것으로 생각되네요.

 

원하시는 답변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