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입니다.(사이트이상으로 짐20번째시도..ㅠㅠ)
2010.03.15 22:0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10-17
올해2월 보라매병원에서 천식진단받았구여(다시확인하고싶은심정) 1달동안 양약으로 항생제포함하여 먹고 있는데 감기가 낳아질 기미가 없네여 현재 29개월이고 11개월 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관악 함소아 박현정 원장입니다.
아가의 천식 및 열성경련 등으로 고민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일단 알고 싶으신 질문에 답을 해 드리겠습니다.
1. 한의원에서는 양방과 달리 천식 검사 방법 및 진단 기구가 따로 존재하는 것은 아닙니다. 나타나는 기침 등의 빈도와 증상의 경중을 따져서 천식을 판단하게 됩니다. 특히 어린 아이들처럼 폐기능을 측정하기 힘든 경우에는 야간 증상만으로도 판별하기도 합니다. 아이의 체질에 맞게 기침에 효과적인 약재를 사용해서 천식의 증상을 훨씬 감소시켜 줄 수 있습니다.
2. 감기가 한달이 넘어간다면...이것은 감기라고 보기가 힘들겠지요. 감기 치료가 항생제가 답은 아닐 것입니다. 몸에 무리가 가지 않은 한방 감기 탕약 및 과립제로 치료해 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3. 약 거부 문제는 아이가 약을 약이라 인지하는 데서 비롯되는 것 같습니다. 아이가 약냄새나 향에 민감한 경우입니다. 한약도 향과 맛이 양약에 비해 강해서 먹이기는 많이 힘들 수 있어 걱정이 됩니다. 색동한약 등으로 맛과 향을 약하게 해서 먹여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4. 열성경련은 한 번 정도 한 것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5. 열이 37.5 면 높지는 않은 수준입니다. 대나무 수액 등의 약제로 기력을 소모하지 않으면서도 아이 열을 꺼줄 수 있는 방법을 써 볼 수 있겠습니다.
6. 그래도 아이가 낫기 위해서는 약을 꼭 먹여야 합니다. 약과 친해지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손가락에 약을 묻힌다든지 처음부터 약을 한꺼번에 먹이지 말고 숟가락에 대어서 살짝 맛만 보게 한다든지 하는 방법 등으로 결국은 약을 먹여 내어야 할 것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일단은 가까운 소아 한의원에 내원하시어 이런 문제들을 상담받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 꽃샘추위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