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코를 골아요~

2010.03.16 00:4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4-02-02
지금 7살 남아입니다.
감기를 잘 앓는 편은 아니구요.
코를 잘 팝니다. 코피가 나는 경우도 있고, 잘때 코골이를 하는 편인데 요근래에 심해진 듯합니다.
그리고 자다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원장입니다.


코골이 자체가 심각한 병은 아니라도, 아이가 코골이가 심해지면 부모님은 신경이 쓰이지요. 또 코골이가 심하면 숙면을 못 취하는 것이 아닐지 걱정이 되고요.


코골이의 원인은 현대의학에서도 아주 명쾌하게 설명되지는 않고 있습니다. 어쨌든 호흡의 경로에서 일부 흐름이 순조롭지 못한 부분이 생겨나 나타나는 현상인 것은 확실한데, 왜 그런 식으로 호흡 경로에 문제가 생기는 지는 아직은 잘 모르고 있다는 것이지요.


한방에서는 이를 허증과 열증으로 나누어 설명합니다.


허증이란 몸이 허해서 오는 증상입니다.


기운이 달리거나, 너무 지치면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몸을 웅크리고 자는 버릇이 생깁니다. 이 경우 턱을 비정상적으로 끌어당기게 되고, 이렇게 되면 호흡로의 일부가 눌리고 그 결과가 코골이로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지요.


평소에는 코골이를 안 하는 사람도 몸이 많이 피곤해지면 코를 고는 경우 등을 이런 방식으로 설명을 합니다. 임상 현장에서 보면 기를 보해주는 처방으로 코골이가 개선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이를 보면 허증 이론도 상당히 근거가 있고, 특히 마른 체질의 코골이에 대해서는 상당히 근거가 있습니다.


또 다른 경우는 코에 만성적인 염증이 있어 호흡로가 막혀 코골이를 한다는 것입니다. 이 경우는 한방에서는 열증으로 보고, 상부로 뜬 열을 식혀주는 처방을 쓰게 됩니다. 이에 해당되는 코골이 환자는 만성적인 비염을 동반하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문의하신 아이의 경우에서 코를 잘 파고 코피가 날 때도 있다는 것은 코가 자주 건조해진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한방의 관점에서는 폐가 펼쳐주는 기운이 부족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는 보약을 좀 써줘야 하는 허증일 가능성과 비염을 동반한 코골이일 가능성이 둘 다 있습니다. 폐가 기운을 확 펼쳐주지 못하면 한번 생긴 비염 등이 오래 갈수 있으니까요.


코골이의 경우는 코골이 자체는 심각한 문제가 아니라도, 코골이라는 증상을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알아보고, 허증에 의한 것이면 성장 발달 등에 문제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보양치료가 필요하고, 만성적인 비염일 경우 체질 개선 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지요.


아이의 경우도 전체적인 건강 상태, 오장육부의 균형 상태 등에 대해 한번 진료를 받아보시라고 권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