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 천식 상담
2010.03.17 14:3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6-05-13
저희 아이가 5살인데 천식이 있어서 병원에 2번 입원했었고, (알레르기성 천식과 비염이 같이 있습니다.) 지금은 비염이 어제부터 무지 심해졌습니다.
내원을 하게되면
내원을 하게되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성북 함소아 한의원 최진호 원장 입니다.
아이가 천식 비염등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을 많이 했군요. 아이도 많이 고생하였지만 옆에서 지켜보는 엄마또한 맘 고생이 심하셨을 것입니다.
아이가 이렇게 심하게 호흡기 질환으로 고생을 하게 되면 한참 크는 시기인 만큼 성장에도 방해가 되고 또한 면역력도 떨어져 감기도 자주 걸리게 됩니다.
알러지성 천식과 비염은 거의 함께 움직이는 증후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조금씩 체질의 개선과 알러지에 대한 반응성을 감소하게끔해야 합니다.
그러나 아이의 기관지와 코상태를 한 번에 좋게 만들어주는 명약은 없습니다. 만일 있다면 비염, 천식으로 고생하는 아이들도 더 이상 없겠지요.꾸준한 관리가 치료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점입니다.
일단은 감기에 적게 걸려야 하고 걸려도 심하게 걸리지 않고 잘 이겨내야 합니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아이의 감기와 싸우는 힘, 즉 면역력이 길러져야 합니다. 나이가 들고 어른이 되어가면서 저절로 면역력이 길러지고 감기 바이러스와 쉽게 이길 수 있겠지만 그 동안 면역력이 증강되는 데 도움이 되는 일들이 많아야지 방해가 되는 일들이 많으면 안되겠지요. 먼저, 항생제와 해열제의 사용을 자제하여햐 합니다. 한의학에서는 감기증상에 항생제와 해열제를 사용하는 것은 몸 안의 자연스런 감기 치유과정을 억지로 중단시키는 것으로 보며 병을 더 깊게 만드는 원인으로 봅니다. 즉, 감기는 당연히 걸려야 하며 또한 잘 이겨내야 하는 것이지, 억지로 증상을 억누르려 해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면역학적으로 볼 때도 아이가 열이 나면서 림프구가 증가하고 감기와 싸우는 능력이 증가되므로 열이 나는 과정을 해열제를 사용하여 억누르려 해서는 안됩니다. 항생제 또한 마찬가지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약을 통해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이는 한약으로 감기를 안걸리게 해주는 것이 아니라 감기와 싸우는 과정에서 몸속의 정기를 도와주어 좀 더 편하게 이길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즉, 아군에게 무기를 하나 더 쥐어주는 것과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녹용이 면역력증강에 도움이 된다고는 하나, 한약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현재 몸 상태와 체질에 맞게 사용해야 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기관지에 좋다는 값 비싼 약재들을 먹이는 것보다 흔한 풀뿌리더라도 아이의 현재 몸 상태중 균형이 깨져 있거나 약해져 있는 곳을 해결해주는 약재가 더 좋은 보약이 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아이에게 좋은 약이 무엇이라고 쉽게 말씀을 드릴 수 없습니다.
한의학에서의 천식치료는 기침이 안정된 때에는 호흡기 면역력을 강화시켜서 폐기운을 길러주고, 증상이 심할 때는 증상 위주의 치료를 하게 됩니다. 그리고 보통 천식이 있는 아이들의 경우 잦은 감기등의 면역력과 호흡기가 약한 특징이 있어 호흡기와 면역력을 강화하는 약을 사용해서 감기를 덜 걸리게 하면서 천식의 정도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즉, 아이의 면역력 증강을 위한 약물 치료와 함께 호흡기 치료를 병행해야 하며 상태에 따라서는 침치료 역시 병행해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큰 호흡으로 상태를 관리하는 것입니다.
천식에 대한 명약도 어딘가에는 존재하겠지만 그보다는 몸상태의 변화가 무엇보다 중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천식이 있는 아이나 호흡기가 약한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생활상의 주의사항 몇가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1. 햇빛이 잘들고 통풍이 잘되는 방이 좋습니다.
2. 이불은 자주 햇빛에 널어 말리며 가능하면 삶아서 세탁합니다.
3. 집안에 소파나 카페트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4. 애완동물을 키우지 않습니다.
5. 실내온도 20-22℃와 습도 50%를 유지
6. 실내에서는 금연하고 집안의 먼지를 구석구석 청소합니다.
7. 일반 진공청소기는 빨아들인 먼지를 공기 유출부를 통해 다시 퍼뜨릴 수 있으므로 헤파필터나 정전기흡착식 필터가 장착된 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으로 간략하게 천식에 대해 말씀드렸습니다.
(아.그리고 저희 한의원에는 한의사 선생님이 2분 계신데 2분 모두 소아에 대해 전문적으로 진료하시는 분입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