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 감기로 인한 식욕부진....

2010.03.18 02: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5-09-13
어렸을때부터 원래 잘 먹지도 않았지만, 첨보는 음식에 대해선 절대 안먹으려하구요. 특히 매운거 해산물등, 또한 아토피에 편도가 큰 편이라 좀만 피곤하면 바로 목감기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김정신원장입니다.


나현이가 동생태어나기 조금 전에도 한번 다녀가신 적이 있네요.
그때도 잘 먹지 않아서 걱정하셨었는데...
아마도 단체생활 시작하면서는 감기가 겹치면서 그나마 더 안먹고 엄마 맘을 아프게 하나보네요.


한의학에서는 몸속의 장부들이 서도 다른 장부를 키우고 기른다고 생각하는데요.
나현이처럼 소화기가 약한 아이는 소화를 통해서 얻는 원기를 얻기가 힘들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지기 쉽습니다.
게다가 알레르기 질환도 있고 편도도 큰 아이라면 감기가 걸리면 오래거거나 나을만하면 다시 시작하는 경우가 더 많아지지요.


이런 경우에는 타고난 약점인 소화기를 보강하면서 소화기가 길러주지 못한 호흡기도 같이 보강해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타고난 약점을 보강하는데는 짧은 시간만에 큰 변화를 보기란 힘들답니다. 더군다나 알레르기행진이 호흡기에 영향을 최대한으로 미칠 시기여서 아마도 몇번은 더 고비가 있을수도 있겠네요. 따라서 한약 치료기간을 2달정도 넉넉히 잡고 또한 1차 치료로 마무리 하기보다는 아이의 소화기와 면역력이 어느정도 튼튼해질 때까지 2-3년 간 꾸준히 관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행히 부모님 모두 키가 큰편이라 나현이가 적게 먹어도 키는 큰 편이지만 계속 이렇게 자라다보면 키만 크면서 속은빈 강정처럼 자랄 수도 있답니다.


편식문제는 엄마가 그리 다그치지 않으셔도 아이의 소화기가 튼튼해 지면 자연스레 좋아질 수 있답니다. 어떤 음식을 먹일지는 엄마가 선택할 수 있지만 아이가 그것을 먹을지 말지는 스스로 선택하게 내버려 두시는 것이 오히려 장기적으로는 입맛을 돋우는데 도움이 됩니다. 엄마는 다양한 음식을 계속 접하게 해주시면서 소화기 돕는 치료를 이어가게 해주세요.


봄 환절기 꽃샘추위도 때아닌 눈손님도 다녀갔네요.
환절기 감기주의하시고 면역력도 꾸준히 다져나가 주세요.
나현이가 하루빨리 잘먹고 튼튼한 아이가 되길 바라면서 이만 줄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