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4살 36개월 된 여아 입니다..부탁드려요..
2010.03.18 13:17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7-03-12
첫째딸이 현재4살 어린이집 보내는중입니다.보낸지 6개월 넘었습니다...그런데 항상 어린이집 가지 않으려고 합니다.아침마다요..항상 매일같이 전쟁입니다.아침에 잘 못일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 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어린이집을 다니게 된 이후로 아침에 잘 못일어나고, 감기를 달고 지내서 걱정이 많으시네요.
어머님이 적어주신 아이의 키와 몸무게를 보면 체중이 조금더 많이 나가는 통통한 아이로 보입니다. 평소 건강해보이는 아이들 중에 유난히 호흡기 질환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특히 찬물이나, 찬음식을 좋아하는 아이들, 땀을 많이 흘리고 더워서 밤에 찬바닥을 찾아 굴러다니면서 자거나 창문가에 얼굴을 대고 자는 아이들이 이런 경우에 해당되는 경우가 많답니다.
어머님 말씀을 보니, 병원에 다니시는것도 부담이 되시는것 같네요. 우리아이와 같은 아이들을 집에서 돌보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아침에 잠이 많고, 밤늦은 시간에 잠을 잘 못드는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 경우 가장 먼저 해주실 일은 아침에 아이를 깨우셔서 햇빛을 보면서 산책을 시키시는 방법입니다. 아침에 햇빛을 쐬어주시면 우리몸의 생체시간을 조절할수 있는 멜라토닌이라는 물질이 분비되어, 밤에 잠을 잘 들도록 해줍니다. 따라서 밤에 일찍 잠이든 아이는 아침에 일찍 일어날수 있게 해준답니다. 우선은 낮에 피곤할 정도로 뛰어놀게 하실수도록 좋습니다. 그리고, 아침산책이 힘이드신다면, 커텐을 활짝 젖혀 방안가득 햇빛이 들어오도록 하시고, 아이가 어린이집 가기 직전 나가시는것보다는 10분전에 나가서 아침공기를 마시도록 하는것도 좋겠네요.
그리고 감기 예방을 위해서는 찬바람과 호흡계 기능을 저하시키는 아이스크림이나 찬물은 피하시고 온수를 자주 마시게 해주세요, 환절기에는 충분히 쉬고, 면역력을 길러야 합니다. 외출하고 온후에는 손을 씻고 양치하는 습관을 들여주시고 평소 쥬스대신 감잎차나 유자차 등을 자주 마시게 하는 것도 감기예방에 좋습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아이들에 대해서 더 궁금하신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질문 올려주세요. 환절기 감기가 많아지는 계절입니다.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하루 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