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근시치료법

인천 2010.03.18 21:19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10-01-03
아이가 얼마전.. 안과에 갔는데.. 근시가 있다고 했습니다. 1년전에는 1.0.. 0.9에.. 난시도 거의 사라져서.. 안심 했는데.. TV를 가끔 불끄고 보고.. 누워서 봤던게.. 원?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함소아 양승헌 원장입니다.


 


따뜻한 햇볕과는 달리, 아직도 바람이 찹니다.


효림이와 가족들 모두 감기 조심하셔야겠습니다.


 


효림이의 눈이 나빠져 걱정이 많으시겠어요. 어린 친구들이 너무 이른 나이에 안경을 쓰게 되면 아이들마다 다르긴 하지만 운동 활동에도 다소나마 지장을 주게 되고 또, 심리적인 위축도 올 수 있어 최대한 눈이 나빠지는 속도를 늦춰 안경 쓰는 시기를 늦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근시는 왜 생기는 것인가요?

 

1. 유전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 근시가 있는 엄마, 아빠의 경우 아이들에게서 근시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고 인종적으로 보았을 때도 아시아인에게서 월등히 많이 나타나는 편입니다.

2. 환경적인 영향도 있어. 2002년도 학생신체 검사에 의하면 10년 전(14.69%)보다 눈 나쁜 학생비율이 2.3배 정도 늘었다고 합니다. 사회적 변화와 경제적인 발전으로 인한 TV시청의 급속한 시간 증가, 교육에 대한 부모의 높은 관심과 경쟁적인 조기교육이 아이의 눈에 어려서부터 부담을 주게 되고 피로가 가중되게 되는데 이러한 부분들이 결국 조절력의 약화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한방적으로는 비장의 허약과 간의 열, 신정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스트레스 또한 원인이 됩니다.학령기에 접어 든 아이들은 공부 스트레스, 학교생활, 친구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간장(肝腸)이 피로해지면서 근시가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간장의 약해지면 간의 혈이 부족해지면 간의 기운이 잘 돌아다니지 못하면서 눈으로 원활한 혈액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아 시력이 약해질 수 있습니다.

 

 근시의 한방 치료

 

 아이의 시력 감소에 대처하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 정도를 설명드릴 수 있겠습니다. 하나는 아이의 눈 주위 근육과 어깨 근육 뭉침에 기인한 꾸준한 침치료와 맛사지 요법 등을 통해 근시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둘째로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아이 몸의 전체적인 컨디션과 균형을 맞춰주어 눈이 나빠지는 원인을 교정해 주는 한약 처방을 쓸 수 있겠지요.

 다만, 안구 주위 근육이나 목 어깨 등의 근육 뭉침에 의한 일시적인 근시일 경우 시력이 좋아질 수 있지만 안구 자체의 원인인 경우 시력이 좋아진다기 보다는 시력이 나빠지는 속도와 안경을 쓰기 시작하는 나이를 최대한 늦추데에 치료 목표를 두게 됩니다.



 

집에서 이렇게 돌보세요.


1. 밤하늘의 별자리를 찾아보세요

한방에서는 사물의 색과 우리 몸의 기운이 연관되어 있다고 보는데, 검은색은 신장과 관련되어 검은하늘을 보면 신장의 기운을 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른 저녁 가족들이 별자리를 찾아 밤하늘을 보면 아이의 눈과 마음까지 건강해질 것입니다. 별을 바라볼 때는 한곳을 계속 응시하기보다는 눈을 자주 깜박이는 것이 좋습니다.


2. 푸른 숲과 들이 우거진 곳으로 주말 나들이를 하세요.

푸른색의 맑은 기운은 스트레스로 약해진 간의 기운을 왕성하게 해주어 눈을 편안하게 합니다.


3. 눈을 감고 속으로 수를 세며 사색을 줄이세요

넘치는 생각과 걱정으로 간이 피곤해지면 눈으로 가는 영양이 줄어듭니다. 눈을 감아 피로를 풀 때는 정신을 모으고 긴 호흡으로 생각도 함께 쉬도록 합니다. 사색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속으로 1부터 50까지, 100까지 수를 세를 것입니다.


4. 일주일에 2~3일 TV끄는 날을 정하세요

TV는 눈을 직접적으로 자극하는 것은 물론, TV 내용을 받아들이는 동안 머릿속에서는 쉼 없이 생각이 이어집니다.


5. 상하좌우~ 눈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하세요

눈을 상하좌우로 움직이는 눈 스트레칭은 눈의 미세한 근육을 단련시켜 초점력이 좋아집니다. 손가락을 눈 5cm앞에 두고 눈썹 위, 코 아래, 양 귀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두 눈이 손가락 끝을 응시하게 합니다. 손가락은 천천히 움직이고, 최대한 움직일 수 있는 지점에서 2~3초간 시선을 유지하도록 하면 효과적입니다. 척추 양 옆으로 2~3cm 떨어진 곳을 꾹꾹 눌러주는 것도 전신 기혈순환을 원활히 해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원하시는 대답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