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감기 식욕부진

노원 2010.03.19 03:15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6-16
벌써 감기를 앓은지 한달이 넘은것 같아요

2주정도 동네 소아과다녔는데 감기가 떨어지지 않더라구요 2주동안은 열도 없었는데

갑자기 열이나기 시작하더니 열이 안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노원 함소아 한의원 조한님 원장입니다.

열성 경련은 흔히 비열성 경련의 경험이 없는 영유아에서 중추 신경계의 감염이 아닌 다른 원인에 의해서 열과 동반되어 발생하는 경련입니다.

즉, 대부분의 경우 감기나 편도염, 인후염, 중이염 등의 질환에 의해 열이 갑자기 오르는 시기에 발생하는데 아이들은 아직 신경계가 미성숙하고 속열이 많기 때문에 종종 발생합니다.

따라서 가족 중 간질 환자가 없고 발작 시간이 짧았고 재발하지 않는다면 만 6개월에서 6세사이의 열성경련은 예후가 양호한 편입니다.

어린아이가 열성경련을 1년에 한두번 하는 것은 지켜볼 수 있습니다, 너무 잦은 감기로 항상 경련이 걱정된다면 이는 교정해주어야합니다.

특히 감기만 오면 심한 열이 나는 경우 대개 아이들에게는 평소 속열이 많습니다.

즉 땀도 많고, 갈증도 많이 내고 이런 아이들에게 열감기가 오면 안의 열과 감기로 발생하는 열이 부딪히게되니 고열이 뜨고, 이것이 잡히지 않으면 경련을 하게되죠.

아주 허약한 아이들은 고열이 아니라도 경련을 하게되는데 이는 좋은 경우가 아닙니다.

열성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우선 면역력이 좋아져서 감기횟수가 줄어야 할 것이며, 둘째는 고열감기를 하지 않고, 순하게 감기가 넘어가야합니다.

따라서, 한의원에는 속열을 잡아주고 면역력을 높여주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금시기의 아이들이 씹기를 좋아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어른들은 매일 턱근육을 쓰는데 익숙해져 씹고 삼키는게 피곤하지 않지만, 아기들은 걸음마익히기와 같은 단계입니다. 음식을 물고만 있거나 씹다가 뱉는건 음식에 대한 혐오감이 아니라 턱과 혀의 미숙함일 뿐이니, 천천히 느긋하게 식사를 권해주며 걸음마 가르치듯 씹는량을 늘려갈수밖에 없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상담게시판을 통하여 문의하여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