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농가진이 잘 낫지 않네요.

전주 2010.03.19 07: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04-05
황사가 심해선지 아토피와 농가진이 생겼어요.
피부과에서 큰병원으로 다니다 결국 소아과에 안착했네요.
얼굴 전체를 강타했던 아토피는 홍키통키와 소아과를 병행해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전주 함소아 한의원 박은교 원장입니다.

아이의 피부에 문제가 있으시나보네요. 간지러워서 긁고 상처 내는 아이들을 보는 부모님은 얼마나 안타까우실까요.
유아나 어린이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이 있는 경우에 농가진이 잘 동반될 수 있습니다.

농가진은 벌레에 물렸거나 아토피성 피부염이 있는 아이가 환부를 긁어 생긴 상처에 포도상구균이나 연쇄상구균이 침투해 생기는 피부병입니다. 특히 물집 주위가 몹시 가려워 조금만 긁어도 터지면서 진물이 나다가 딱지가 생깁니다. 그런데 이 농가진은 전염성이 매우 강해 단하루 만에 쌀알만한 반점에 메추리 알 크기로 변해 몸 전체로 퍼지곤 합니다.
따라서 농가진이 번지지 않게 하려면 자녀의 손과 손톱을 깨끗이 하고 피부를 긁지 못하게 손에 붕대를 감아두거나 옷 수건 침구를 소독하는 등 세심한 배려가 필요합니다 .

아토피는 피부질환이기는 하지만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인하여 외부 자극에 대하여 몸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상태입니다. 피부 자체의 문제가 아니라 몸의 문제이므로 피부과 연고 등을 사용하는 것으로는 아토피의 근본치료는 어렵습니다.

한방에서는 아토피를 개선시키기 위해서 아이의 몸이 원래 균형을 찾을 수 있도록 진찰을 통하여 아이들 체질, 증상에 맞는 처방으로 몸이 건강해지면서 아토피를 스스로 극복하도록 하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치료기간은 오래 걸리지만, 어렸을 때 빨리 치료해주시는 것이 이후에 성인형 아토피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간혹 스테로이드 연고 사용 후 좋아졌다고 하는 경우들을 보면 경미한 아토피 증상으로 간혹 체력이 좋고 건강한 아이들의 경우 몸이 좋아지면서 저절로 낫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매우 드문 편이며, 아이들에게 좋지 않은 생활환경, 음식들이 주변에 많은 요즘과 같은 시대에는 아토피는 낫기 힘든 질환이 되어버렸습니다.

아토피 치료를 위해서는 아이의 몸을 건강할 수 있도록 개선시켜주셔야 하며, 과자, 인스턴트, 가공식품과 같은 식품 첨가물이 많은 음식은 피해 주셔야하며, 새집 증후군과 같이 가구를 바꾸거나, 도배, 마루 공사 등을 통하여 아토피가 심해지는 아이들이 있으므로 이러한 환경에서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이 되셨나요?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