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토증
목동
2010.03.19 11:2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2-04-14
겨울 방학이 끝나고 새롭게 어린이집에 가게되면서, 콧물, 편도선염으로 인한 열, 구토증, 배아픔이 생겼습니다. 콧물은 심한것이 아니라 병원이 가지않았고, 편도선염으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목동 함소아 권도형 원장입니다.
하늘은 조금 흐리지만, 황사와 바람이 많았던 지난 주말에 비하면 조금 나아진 하루인 것 같습니다. 한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이니만큼 활기차게 보내고 계신지요
서현이 때문에 문의주셨는데요.
서현이가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감기, 복통이 생겼나봅니다. 감기에 걸리면서 복통이 같이 생겼을 수도 있구요, 문제는 일주일이 지난 지금 괜찮다고 복통과 함께 구토까지 하게 되어 걱정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지금 언급해주신 글로 파악해보건데 내용물이 거의 없어 구토라고 보기에는 아직은 조금 무리가 있지만 아무래도 소화기에 문제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구토와 복통이라면 최근 섭취한 음식이 문제가 될 수도 있으며 장염으로 인한 소화기의 문제(얼마전 장염이 조금 유행했습니다)일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단체생활이 시작되면서 구토와 복통 등의 증상이 지속되는 것은 일단 장의 면역력이나 소화기관의 힘이 약해져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호흡기와 마찬가지로 장에도 면역력이 있는데 장의 면역력이 떨어질 경우 배변이나 소화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지금과 같은 구토 증상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장염에 노출될 경우 이겨내는 힘도 약해지게 됩니다. 특히 아이들의 경우 성장적인 측면에서 본다면 아이들의 섭취하는 음식과 이를 영양분으로 골고루 잘 사용하는게 더욱 중요해지겠지요.
궁금해하시는 특별한 검사라든가 하는 부분에서는 지금 당장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당분간 복통과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는지 관찰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거나, 혹은 구토와 설사를 동반하면서 호흡기 증상(발열, 감기, 콧물 등)이 있다면 내원해서 진료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가정에서는 며칠 간 소화가 잘되는 죽, 미음 등의 음식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더 궁금한 점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주시고요.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이 가득한 한 주 되시길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