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염?? 축농증??

산본 2010.03.19 12: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3-05-16
비염이나 코감기로 병원을 자주 다녔었고.. 4살때 한약도 먹었었는데요..
입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요.. 요즘 입학한지 얼마 되지 않아서 나름 힘들고 신경쓰는일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산본 함소아 김상복 원장입니다.

 


두 아이가 비염을 자기고 있고. 심하면 축농증까지 있다니 걱정되시겠어요.

올 봄에 유난히 날씨가 안 좋아서 비염 증상이 심해지기 쉬운데 아이들이 힘들겠습니다.

 



비염은 완치가 쉽지 않은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증상이 심해서 아이가 힘들어 할 경우에는 치료를 해 주시는게 바람직하며 아이가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면 생활 관리로 집에서 관리해 주시면 됩니다. 일단 아이의 비염 상태가 어느 정도 인지 확인해 보는게 바람직 할 듯 보입니다.

 


비염 치료의 핵심은 몸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증진시켜 코 점막의 면역력을 높이는 데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급성기에는 경락에 깃든 해로운 기운을 몰아내고 열을 내리는 치료가 주가 됩니다. 누런 콧물이 흐르고 코가 막히는 경우는 폐의 경락에 있는 풍열을 풀어줍니다. 만성기에는 호흡기와 소화기의 기운을 북돋아서 병을 이길 수 있는 힘을 키워주고, 손상된 진액을 보충해줍니다. 증상이 개선되면 근본적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비염 등의 알러지성 질환은 단순히 한 번 어떤 치료를 받는 다고 완치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아이가 한 해 한 해 환절기를 지날 때 마다 증상을 점차 줄여나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나중에는 코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의 치료는, 코 증상을 개선시키는데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데, 당장의 코막힘, 콧물 증상은 개선되지만 코점막에 피로를 주어 만성화 되어 근본적인 치료가 될수 없습니다. 아이들의 비염치료는 몸이 건강해지고, 면역력이 길러지면서 충분히 좋아질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에 걸리면 증상이 재발되기 쉽기 때문에 감기치료를 함께 해주셔야 도움이 됩니다.


 

비염이 중등도 정도로 있는 아이가 환절기에 내원하는 경우에 1달 반에 2달 정도 약물 치료로 몸과 코가 건강하게 도와주면서 초기 한 달 정도는 주 1-3회 정도 내원해서 코를 건강하게 하는 치료를 통해서 초기에 코 증상이 심해지거나 감기가 심해지는 등의 증상 변화를 조절하게 됩니다. 그리고 청비고. 청비수들이 코에 뿌리는 약을 사용해서 집에서 관리하게 됩니다.

 




아이들의 비염증상은 장기적으로 집중력 장애로 인한 학습부진과 만성질환으로 인한 성장부진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만 10세 이전에 치료를 해주지 않으시면 성인형 비염으로 발전하여 치료가 더욱 어렵게 될 수도 있습니다.

 



만족스런 대답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드리고 두 아이 모두 즐거운 봄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