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물감기
압구정
2010.03.19 15:3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4-21
이제 23개월 여아 부모입니다 그동안 감기한번 안걸리다 어제부터 콧물이 조금씩 나오네요
환절기라그런지 잘모르겠네요 내원을 해야하나요 아님 집에서 다른 치료법이나
환절기라그런지 잘모르겠네요 내원을 해야하나요 아님 집에서 다른 치료법이나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압구정 함소아 장선영 원장입니다.
우리 아기가 첫 감기에 걸렸나봅니다. 첫 감기여서 걱정이 많이 되시죠..
감기증상이 심하지 않고 단순히 콧물만 약간 나는 정도라면 우선은 집에서 푹 쉬게 하시고 따뜻한물을 자주 마시게 하시면서 경과를 보셔도 됩니다.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게 하거나 가습기나 젖은빨래등을 이용해서 호흡기가 건조하지 않게 하는것은 감기를 이겨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아이들의 감기는 빨리 진행될수도 있게 때문에 만약 이렇게 3-4일정도 지켜보는데 호전이 없거나 중간이라도 코막힘이 심해지고 발열이나 기침등 다른 동반 증상이 나타난다면 직접 내원하셔서 진찰을 받아보시는것이 좋겠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감기를 걸렸을때 감기 바이러스 자체를 치료하는게 아니라 외부의 나쁜기운(감기바이러스같은,,)를 몰아내고자하는 몸의 저항력에 힘을 실어주어서 쉽게 이길수 있게 합니다.(쉽게 생각하시면 전쟁중에 지병원을 파견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즉 감기의 원인을 바깥의 나쁜 기운(한의학적 용어로는 "풍한사"나 "풍열사"라고 합니다)이 몸을 침범해서 발생된다고 보는데요. 감기에 걸리면 나쁜 기운은 자꾸 몸 안쪽으로 들어오려고 하고 몸을 지키는 좋은 기운(한의학적 용어로는 "정기"라고 합니다)은 나쁜기운을 바깥쪽으로 몰아내려고 해서 두 기운사이에 싸움이 벌어지게 됩니다. 한약은 이때 발산시키는 발산약을 사용해서 정기의 편을 들어줍니다. 즉 한참 나쁜기운과 좋은기운간에 접전이 벌어지고 있을때 나쁜기운을 피부바깥쪽으로 몰아내는 발산약이 들어가서 좋은기운에 힘을 실어주게되면 감기를 좀 더 쉽게 이겨낼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가 면역력이 강한 편이여서 감기를 스스로 이겨낼수 있으면 가장 좋구요. 아직은 면역력이 약해서 감기를 스스로 이겨내기 어려워하는 상황이라면 한방감기과립제나 감기탕약을 통해서 아이가 감기를 이겨낼수 있도록 도움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어떻게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 모르겠네요. 환절기 감기 조심하구시구 정원이가 건강하게 무럭무럭 자라기를 빕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