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땀을 많이 흘려요

구미 2010.03.20 16:21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1997-04-24
평상시도 땀을 많이나는데, 특히 긴장하면 손,발,겨드랑이에 땀이 많이 납니다.
흥건할정도로~~, 그리고 겨드랑이에는 땀이 나면서 냄새도 납니다.
치료방법이 있는지요?

답변내용



안녕하십니까 구미 함소아 한의원의 최우진 원장 입니다.


우리 아이가 땀이 많이 나서 상담글 올려주셨습니다.


나이상으로 만으로 13세이고 키가 156센티에 52킬로네요. 약간 키에 비해서는 통통한 편이군요.


아이들이 사춘기가 끝날 때까지는 성인에 비해 양기가 많고 잘 때는 한 2-3시간 정도까지는 체온이 올라가게 되므로 잘 때 자고 난 직후 2-3시간 동안은 적당히 땀을 흘리면서 잘 수 있습니다. 또한 평상시에도 밥을 먹거나 긴장을 할 경우 어느 정도의 땀은 흘릴 수 있습니다. 특히 땀샘이 많이 분포되어 있는 손발과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에서 땀이 날수 있습니다. 땀이란 나름대로 열을 푸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만약 우리 아이가 평소보다 땀이 많아 생활이 불편해진다던지 혹은 아이가 땀을 흘리고 나서 컨디션이 나빠진다면 그때 나는 땀은 정상적인 땀이 아닌 것으로 보아 치료해줘야 할 대상으로 봅니다.


땀이 나는 것은 대수롭게 생각하지 않을 수 있으나 땀은 물이 아닙니다. 땀으로 인해 여러가지 전해질이나 무기질이 빠져나갑니다.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반대로 결국 체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이 땀이 난다면 체온이 갑자기 내려가 호흡기 질환에도 걸릴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나이상으로 겨드랑이에 땀이 많고 냄새가 심하다면 성호르몬과 연관되어 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땀이 많이 나는 원인은 대체로 기운이 약한 경우 음식이 장과 위에 정체되어 있는 경우 속열이 많은 경우(대체로 한방에서는 몸이 허한 것이 아니면 손발의 땀은 위, 겨드랑이의 땀은 간장과 쓸개의 열로 봅니다), 신경을 많이 쓰는 경우, 체격이 비대한 경우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더욱 정확한 내용은 진찰을 받아보셔야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단순히 한가지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진찰을 해보지 않았습니다만 체질적인 문제와 약간 통통한것과 사춘기가 다가와 속열이 많아진점 그리고 사춘기라 신경이 예민해져서 교감신경이 잘 흥분되어 땀이 나는 것들이 혼재되어 나타나는 것을 사료됩니다. 
 
다한증 개선을 위해 원인을 찾아 땀구멍을 조절하는 능력을 향상시키고 속열을 해결해 준다면 우리아이의 건강상태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