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설사
2010.03.22 10:2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2-28
안녕하세요 강민주 엄마인데요. 민주가 4일전부터 잦은 설사로 인한 기저기 발진 인지 엉덩이가 빨갛게 되구, 염증이 생겨서 진물같은데 생겼어요 ㅠㅠ.
변이 대부분 묽은
변이 대부분 묽은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민주 어머님,
관악함소아 고우석원장입니다.
민주랑 민준이가 한달여전에 내원했었는데 민준이 야경증세는 좀 나아졌나 궁금하네요.
민주가 며칠전부터 설사를 자주 해서 기저귀발진증세도 생겼나 보군요..
답변이 좀 늦은 감은 있지만,,
아이들이 설사를 한다면 일단 장염이나 음식에 상했을때, 또는 감기에 동반되기도 하고, 간혹 항생제 등을 복용하면서 설사할 수도 있습니다.
보통 장염증세는 토하고 열도 나면서 설사를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더러는 단순히 설사나 구토 복통 등 어느 한가지 증세만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설사증세는 보통 3-4일 이내로 호전되는 경우도 있고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오래가는 경우도 있구요.
어머님께서 말씀하신 로타바이러스성 장염은 주로 영유아들에게 계절적으로는 늦가을경부터 겨울철에 걸쳐 발생을 하며(때로는 봄철까지 생기기도 합니다만,) 증세가 여타 장염증세보다 심해서 심한 구토, 발열, 설사증세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답니다. 그래서 탈수증세까지 보여 입원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많구요.
현재 민주의 상태를 보니 로타바이러스성 장염까지 의심하긴 힘듭니다만, 정확한건 검사를 해보아야 한답니다.
일단 특별히 장이 민감한 체질이 아닌 경우, 일반적인 설사나 장염증세는 특별히 약을 안쓰더라도 미음, 죽, 보리차 등을 먹이고(설사가 더 심해서 탈수가 염려되면 전해질용액을 사서 먹이시면 됩니다.) 찬음식, 밀가루음식, 소화되기 힘든 음식 등을 주의하면서 안정을 취하다보면 보통 일주일 이내로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피부가 약한 아이들은 잦은 설사를 하다보면 항문, 생식기부위, 엉덩이 부위가 잘 짓무르고 발적, 발진이 잘 생깁니다. 자극이 덜 되도록, 깨끗하게 관리하고 통기를 잘 시켜주면서 상처가 심한부위에는 지금같이 연고를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혹시 설사증세가 일주일이상 오래가거나 더 심해지면 전화주시거나 한번 내원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