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경련일까요?
산본
2010.03.22 17:0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11-06
안녕하십니까? 아기가 병원이나 한의원에 가면 항상 울어서 이렇게 상담문의 드립니다. 얼마전부터(약 10여일) 낮잠이나 밤에 잠을 자고 10-20여분이 지나면 아이가 갑자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산본 함소아 한의원 김 상 복 원장 입니다.
이제 봄인데 바람도 많이 불고 아직은 바람이 많이 차내요. 아이들 감기 특히 조심해 주세요.
문의주신 내용으로 보아서는 야경증의 가능성이 가장 많아 보입니다. 하지만 경련의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렵습니다. 아이가 동생이 생기고 병원을 무서워하는데 예방 접종도 있었으니 불안한 정도가 심했을 수 있고 이 경우에 야경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야경증은 소아의 2-5% 정도에서 나타나고 남자 아이의 비율이 조금 더 높습니다. 증상은 보통 잠든지 1시간 반에서 2시간 정도 지나서 갑자기 일어나 앉아 소리를 지르거나 우는 것으로 보통 맥박과 호흡수가 빨라지고 심한 경우 행동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부모가 달래도 멈추지 않다가 몇 분이 지나면서 저절로 멈추고 잠이 들고 다음날 기억을 하지 못합니다. (소아 경련이 잠들 무렵이나 잠 깰 때 많이 생기고 증상의 양상도 소경련을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 있지만 증상 이후에 잠에 빠지는 않고 이전에는 특별한 증상이 없었던 것으로 가능성이 높게 보이지는 않습니다.)
일단 야경증으로 보이지만 한의원이나 소아과에 직접 방문해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야경증이 맞다면 통증이 없는 자석침등으로 치료를 하면서 탕약을 사용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병원에만 가면 우는 아이들은 많습니다. 어머니가 힘드시겠지만 조금 수고해 주셔야 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