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단체생활증후군

서초교대 2010.03.23 11:4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8-09
원래 신생아때부터 감기에 잘 걸리던 여자아이입니다.
3월부터 어린이집에 보내기 시작했는데. 이틀만에 감기에 걸려오더니. 일주일 약 먹고, 다시 감기에 또 걸렸어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초함소아 한의원 신동길 원장입니다.


 


적어주신 키와 체중이 정확하다면, 또래 아이들중 키는 40%, 체중은 68% 정도로 나와서 보통의 발육상황 정도로 보입니다. (가장 작은 아이가 1%, 가장 큰 아이가 100%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만 아직 개월수가 어린데 단체생활을 시작하면서 호흡기 질환이 잦아서 걱정이신듯 하네요.


 


단체생활을 시작하면 별로 호흡기가 약하지 않았던 아이들, 자주 아프지 않았던 아이들도 감기를 달고 지내거나 하다가 여름에 잠시 좋아지는듯 하다 가을되면 다시 감기를 시작하는 악순환을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아이들이 단체생활 시작하면서 면역력과 체력을 도와주는 것이 장기적으로는 아주 큰 도움이 될수 있습니다. 특히 따님처럼 알레르기가 약간 있는 경우에는 호흡기가 더욱 약한 편이라 감기를 더 자주 할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이 들구요.


 


말씀하신 홍키통키나 기린아 등은 약이 아니라 건강기능 식품에 속하는 것이라 사실은 진료가 필요하거나 처방이 필요한것은 아닙니다. 그만큼 부작용의 걱정등은 적다고 볼수는 있겠지만, 가능하다면 진료를 통해 필요한 자신의 체질에 맞는 한약을 처방 받고 보조적으로 홍삼제품 등을 추천받아서 복용하는것이  더 좋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한약과 병행 혹은 한약 복용후 이어서 홍삼제품을 복용하거나 혹은 다른 제품을 복용하는 등의 방법)


 


밤에 자주 깨고 하는 증상은 물론 어느정도 타고난 부분과 속열이 많은 경우에 그럴수 있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심하면 성장에도 지장을 줄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기린아의 경우 성장에 포커스가 맞춰져있는 영양제 정도로 이해하시면 될듯한데요, 우선은 추잉정 등을 통해 과자처럼 쉽게 접근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물론 모든 사항들은 직접 뵙고 말씀드리는 것이 가장 좋을듯합니다. 되도록이면 아이들이 항생제나 해열제를 쓰지않고 건강히 단체생활을 넘기는 것이, 감기를 쉽게 이겨 낼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면역력 증강에 가장 좋은 보약이 될것입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더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언제라도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