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구내염

분당 2010.03.23 14:2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7-09-01
31개월된 여아 입니다. 구내염이 거의 한달에 한번꼴로 납니다 소아과상담도 받아봤지만 특별한 약이 있는건 아니고 시간을 보내야 한다는 답뿐입니다. 너무 자주 생기니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이번주는 날씨가 궂은 날이 많네요. 지금은 봄비가 내리고 있습니다만, 내일은 아침기온이 영하3도정도로 내려간다고 하니 변덕스러운 3월 날씨에 감기 조심하셔야 겠습니다.


 


31개월 따님의 잦은 구내염으로 문의주셨네요.


잦은 구내염은 주로 어른의 경우 피곤함 때문이 주원인이지만, 어린 아이들의 경우 피곤함과 더불어 속열이 많은 경우에 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속열과 구내염 **


이런 경우 물을 잘 마시면서, 땀도 잘 나는 편인 경우가 많습니다.


또 구내염과 더불어 입냄새가 동반되는 경우도 많구요.


속열이 많기 때문에 찬것을 주로 좋아하지요.


잠자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아이들도 있어서 잠들때 시간이 걸리거나 늦게 자고,


잘 때 도 이불을 덮기보다는 많이 구르면서 자거나, 찬 곳으로 굴러가 잠드는 경우도 많지요.


 


따라서 치료는 속열을 조절하는 치료를 하게됩니다.


하지만 지금 경서가 이렇게 속열이 많은 상태라면, 한약이니 침치료를 통해 속열을 조절하는 치료를 하더라도, 다시 또 속열은 쌓이기 쉽습니다.


따라서 평소에는 속열이 쌓이지 않도록 생활 습관을 교정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면서 아이 치료를 함께 해주시는 것이 필요하겠지요. 한약을 먹는 동안은 물론, 먹고 나서도 약효과가 오래 지속되기 위해서는 평소 속열쌓이지 않는 생활을 하시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 평소 속열 줄이는 생활 습관 **


집에서 해주실 수 있는 속열 줄이는 습관을 몇가지 안내해드릴게요.


 


(현미,보리밥,야채) 속열을 식혀주는 현미,보리밥(밥의 50%이상), 그리고 야채를 (치커리.양상치.시금치등, 데친경우 밥부피의 50%이상) 먹이세요. 흰쌀밥,설탕,단것,매운것,튀김,밀가루음식은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속열을 식혀주는 음식들을 자주 섭취해주시는 것이 아이의 성장과 면역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됩니다.


 


(잠은 일찍, 깜깜하게 해서 재우세요) 열을 식히고, 열이 많은 불균형을 잡아줄 수 있는 '음기'를 길러주는 시간이 잠자는 시간입니다. 낮에는 밖에서 30분이상 햇빛을 쏘이며 놀게 하시고 저녁 6시 이후로는 단것(사탕.쥬스)을 제한해주세요. 그리고 취침1시간전부터는 형광등과 TV, 컴퓨터를 금합니다. (밝은 빛과 화려한 화면이 아이를 흥분시키고 깊은 수면을 방해합니다. 자기전 2시간 정도는 우유나 기타 음식을 먹지 않고 잠들 수 있게 도와주세요. 소화기가 부담스러우면 밤동안 잠을 깊이 자기 어렵습니다.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해서 경서의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진찰받으시고 그에 맞는 치료와 생활관리에 대해 안내받으세요.


 


** 경서 성장상태**


참고로 경서 성장상태 말씀드릴게요.


적어주신 키, 몸무게로 보면, 경서는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1번, 큰 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키는 65번, 몸무게는 72번 정도로, 또래보다 조금 웃돌면서 자라고 있습니다.


성장은 비교적 좋은 편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도 건강하게, 잘 자라기를 희망합니다.


 


상담이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일교차 심한 변덕스럼 3월 날씨에 감기들지 않게 조심하시구요.


건강하고 행복한 날들 되십시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