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욕부진 상담이염~~
의정부
2010.03.26 16:2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저희아가는 만18개월이구요.여자아이랍니다.
현제 분유먹구요.생우유와 두유는썩어서160cc정도먹음.
다른아이에비해 키가좀 큰편임.
아기일때부터 잔병치례로 병원에까?
현제 분유먹구요.생우유와 두유는썩어서160cc정도먹음.
다른아이에비해 키가좀 큰편임.
아기일때부터 잔병치례로 병원에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분당 함소아 이유진입니다.
우리 태희가 잘 먹지 않고 가끔 폭식을 하게 되어 걱정이 많으시네요
[2007년도 소아 발육 표준치 18~21개월 여자 아기 평균 체중:11.1kg 평균 신장: 82.5cm]
어머님께서도 말씀하셨듯이 우리 태희의 키는 또래아이의 평균보다 큰편입니다.
하지만 식욕부진으로 문제가 보입니다.
오전과 오후를 나눠서 보면 우리 태희는 오전은 거진 먹지를 않고 오후에 배고픔을 거의 달래는듯 가끔 폭식도 하는 것 같습니다.
폭식을 하게 되면 점차 시간이 지난뒤엔 어른도 마찬가지로 속이 더부룩하고 밥을 잘 먹지 못하게 됩니다.
잠들기 전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소화는 일부분만 될뿐이며 나머지는 위에 남아 음식이 잔류하게 됩니다. 그러면 다음날 아침에 더부룩함을 가지며 배고픔을 느끼지 못해 밥을 거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증상이 계속 된다면 성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각별히 신경을 쓰셔야 합니다.
식욕부진의 대표적인 사례를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몸이 불편해서 식욕이 떨어지는 경우예민하고 약한 아기들은 감기로 인해 많이 아프고 나면 식욕부진이 올 수 있습니다.
둘째, 체기가 항상 있어왔던 경우소화 할 수 있는 양보다 많이 먹어 소화되지 않는 상태로 음식물이 배출 되지 못하고 남아 있어 속이 항상 더부룩한 경우도 식욕부진이 올 수 있습니다.
셋째, 엄마가 해 주는 음식이 같은 조리법으로 실증이 난 경우지금 태희는 어머님께서 해주시는 음식을 조금씩은 먹다가 얼마 지나지 않아 또 다시 안 먹지는 않는지요?
조금은 입맛이 까다롭지 않은지요? 이런 경우는 우리 태희의 입맛에 맞게 이것 저것 요리해서 주셔야 하고 잘 먹지 않더라도 양보다는 질로서 조금이라도 먹는 것에 초점을 맞추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결해 줘야 할까요?
그리고 어머님께서 해주셔야할 사항을 몇 자 적어 보겠습니다.
첫째, 밥 먹을때는 항상 즐겁게 오랜 시간이 걸리더라도 기다려 주셔야 합니다.
둘째, 조금이라도 먹으면 칭찬을 많이 해주세요.
셋째, 다섯 가지 기초식품군을 기본으로 하되 단백질 식품인 고기 생선 두부 계란 닭고기 등을 중점을 주셔야 합니다.
넷째, 사랑한다고 많이 말씀해주세요. 정서적으로 안정도 필요합니다.
다섯째, 아침과 점심을 먹지 않더라도 규칙적으로 식사를 할 수 있도록 식탁에 앉는 습관을 들입니다.
그리고 잔병 치레, 묽은변, 소화불량으로 걱정이신데 상담글을 보면 의정부 함소아에서 진료를 보셨던 것 같네요.
위에 사항들을 시도해 보아도 효과가 없으시면 담당원장님과 상의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