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함소아(전화상담신청) 김보민아가어머님 보세요~ ^^
구리
2010.03.26 16:40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TABLE height=10 cellSpacing=0 cellPadding=0 width=50 border=0>
<TBODY>
<TR>
<TD></TD></TR></TBODY></TABLE>
<SCRIPT language=java>
// 팝업 창 띄우?
<TBODY>
<TR>
<TD></TD></TR></TBODY></TABLE>
<SCRIPT language=java>
// 팝업 창 띄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구리함소아한의원 정의령 원장입니다.
베이비함소아에서 상담할 수 없는 부분이라 저희쪽으로 온라인 상담으로 돌렸다고 합니다. 그리고 재진이 아니라 바로 전화드리기는 난처해서 온라인으로 상담드립니다. 너무 오랜 시간 기다리신건 아니길 바랍니다.
이제 갓 태어난 아가와 함께 산모가 몸조리를 잘해야 할텐데 아가가 울어서 큰일이네요. 너무 작고 부드럽고 약해보여 손대기도 두려운 어린 신생아가 계속 울어대면 정말 함께 울고 싶으실텐데 그 마음 잘 압니다.
우선 응급실 의사선생님이 보아 이상이 없었다하니 마음 놓으시길 바랍니다. 아가들은 별 이유없이도 울기도 합니다. 물론 나름의 이유야 있겠지만 건강상 문제가 될일은 없는데도 운다는 이야기 입니다. 영아산통의 가능성은 있습니다. 영아산통과 배앓이는 같다고 보셔도 됩니다. 분유를 먹다 공기를 삼켜 장이 불편해서 우는 경우도 있고 충분히 트림시키고 공기마시지 않도록 충분히 주의를 기울여도 영아산통이 생기기도 합니다. 우선 아가가 잘 먹고 열없고 잘 싼다면 일단은 괜찮은 겁니다. 아가가 덜우는 편한 자세를 찾아주세요.
분유는 먹고싶은만큼 주셔도 됩니다. 신생아때는 아가가 원하는 만큼 양껏 주어도 됩니다. 먹을 수 있는 만큼만 먹기 마련입니다. 대신, 한번에 많이 먹으려 하는것은 괜찮지만 양껏 먹고도 너무 자주 찾는 경우는 찾는대로 다 주지는 마세요. 배는 고프지 않지만 단지 빠는 욕구가 강해서(이 시기의 아가들은 그렇습니다) 무언가를 빨고 싶어서 그럴 때도 있습니다. 우선은 안고 살살 흔들어 달래 보시고 간혹 공갈젖꼭지를 사용하여 빨고자 하는 욕구를 달래주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렇다고 진짜 배가 고픈데 공갈젖꼭지만 물려 놓으면 정말 곤란합니다. 진짜 배가 고픈거라면 다른아기들보다 많이 먹는 것 같아도 괜찮으니 양껏 주셔야 합니다.
그 시기에는 한의사인 저도 얼마나 안절부절했었는지요, 엄마가 불안해 하면 아가에게도 그 불안이 전달되게 마련입니다. 아가 우는것 너무 두려워 하지 마시고(열, 식욕, 대소변이 정상이라면) 산후 조리 잘 하시고 행복한 육아 행복한 가정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히계십시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