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허열 다한 그리고 코피에대해

창원 2010.03.28 13:1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06-29
아이가 어릴때 부터 아토 피가 있어서 열이 많은게 아닌가 생각은 했었는데요
점점 그게 심해 지는거 같아요 한 2~3년은 여름에 밥한숟가락 먹이는게 너무 힘들정도로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창원함소아한의원고삼선원장입니다.




아이의 경우 저녁에 흘리는 ‘도한(盜汗)’이 많은듯 보입니다.
도한은 심신의 과로로 심혈(心血)이 소모된 경우
음혈(陰血)을 소모하여 음허증상으로 내열이 발생한 경우
비위가 손상되어 습탁(濕濁)이 생긴 경우  이러한 도한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아이의 경우 병력으로 볼때 두 번째 경우로 보아지는데 자세한것은 진맥을 통해 알수있겠습니다. 이런경우는 몸에 음혈을 보충해주어 속열을 잡아주는치료를 하게 됩니다.

열감기후나 여름의 끝무렵에 하는 코피는 횟수나 양이 많지만 않다면 인체의 정상적 반응이라봅니다. 열이 치고 올라오면 인체의 약한 혈관인 눈의 실핏줄이나 코혈관이 터질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현상이 아니라면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다만 아이의 경우 아토피가 있다보니 알러지성비염도 있을듯합니다. 간혹 코안의 혈관이 약한 비염도 있다보니 이점도  진찰을 받아보시는편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여름에 식욕부진은 일반적으로 올수있는증상입니다.
아이의 경우 유독 심한이유는 땀으로   진액이 손상되어 소화기관의 진액이 부족한 경우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 피로감이나 지쳐하는 증상도 심할수 있습니다. 여름엔 생맥산이나 청서탕등 몸의 진액을 보충해주고 더위를잡아주는 계절음료를 드시는것도 한가지 해결방법이 될수있겠습니다. (여름을 이기는 동병하치 치료법도 있으니  올 여름 받아주시는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아이의 경우 예전 초진 기록이 너무 오래되어 자세한 점은 상담해드리기 힘듭니다. 
대략적으로 설명드린점 양해해 주시구요. 
허열에 대한 치료는 아이 증상에 따라 치료기간이 달라지며 약재의 구성이 달라지는바 정확한 비용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곤란합니다. 

아이는 우선 설진과 맥진을 통해 실열인지 허열인지 구분을 해주고 그에맞는 증상치료를하여 전체적으로 몸상태를 개선해 주어야할듯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습니까? 더 궁금하신점 있으면 상담글 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