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변비가 넘 심해요T.T

인천 2010.03.29 01:37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11-01
울 아들 43개월인데요 변비가 넘 심해요
평균 4-5일만에 한번 변을 보는데요 단단한 똥을 봐요
아직 배변훈련이 안되어서 기저귀에 싸서 그런지 더 힘들어하구요
3월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함소아 양승헌 원장입니다.

 

봄 날씨가 성큼성큼 다가오나부네요. 햇볕도 따듯하구요.

하지만 아직도 아이들에게 바람은 차게 느껴질 법도 해서, 감기 조심하는 것은 잊지 마셔야겠습니다.

 

준성이가 변을 잘 못 봐서 걱정이 많이시네요. 변비는 원인이 다양한 만큼 변비라고 진단 내리는 기준도 명확하진 않습니다. 변을 보는 것은 아이의 체질에 따라 기간, 변의 무른 정도가 제각기 다릅니다. 변비란 배변 횟수가 적은 것만이 아니라 변이 딱딱하여서 변을 볼 때 아파하고 오래 걸리는 증상입니다.

 


변비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변비의 원인은 대부분 음식과 관련이 됩니다. 편식으로, 수분이나 섬유질이 부족한 경우가 대표적입니다. 섬유질이 거의 없는 우유를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변비가 생기기 쉽습니다. 아이가 아파도 먹는 양은 줄어들고 수분 요구량은 증가해 변비가 생기게 됩니다. 또 대소변 가리기 교육이 무리한 경우나 낯선 환경에서 변을 너무 오래 참아도 변비가 생길 수 있습니다.


 

변비를 어떻게 치료하나요?

임상에서 흔하게 접하게 되는 아이들의 변비는 크게 두가지 타입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장이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에 열이 많아서 대변으로부터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하여 변이 단단해지면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차가운 성질의 약물과 촉촉하게 적셔주는 성질의 약물로 처방을 구성하여 장의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기운이 부족해서 장이 운동을 못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의 기운이 부족하여 변비가 생긴 것으로 허약한 아이들에게 많습니다. 전신에 기와 진액이 부족하여 생기는 변비이므로 장을 치료하면서 기와 진액을 함께 보충해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가정에서는 이렇게 아이의 변비를 관리해주세요

▶군것질을 줄이고 밥과 반찬을 잘 먹게 해주세요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식단을 짜 주시고 물을 충분히 마시게 해주세요

양상추, 브로콜리, 오이, 당근, 무 등과 각종 나물. 시래기, 시금치 나물, 고추잎 무침, 냉이, 고사리,찐고무마 등과 같은 아채에는 섬유질이 풍부합니다. 그리고 다시마, 미역, 또 톳이나 파래같은 각종 해조류에 있는 식이섬유도 변비에 아주 좋습니다. 이와 함께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야채나 해조류에 많은 식이섬유는 물이 충분하면 열 배, 스무 배까지 부풀어 오를 수 있습니다


▶장맛사지(엄마손은 약손)과 배변촉진운동을 해주세요

아이가 힘을 쓰는데도 변을 못 봐서 힘들어할 때 변을 볼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변촉진운동의 방법입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아이를 반듯이 눕히고 양쪽 다리를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을 천천히 10여 번 한 다음, 한쪽 다리씩 각각 10여 번 굽혔다 폈다 하는 운동을 합니다. 그리고 바셀린이나 연고를 항문에 바르고 부드러운 휴지나 약천을 항문에다 대고 가볍게 배를 누르면 됩니다.


▶대변을 보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아침과 저녁 식사 이후에 5-10분간 화장실에 편안히 앉혀 위대장 반사를 유발시켜 직장을 비우도록 합니다. 매일 식후에 일정시간을 정해서 변이 잘 나오지 않더라도 5-10분동안 변기에 앉히는 것이 좋습니다.

 

# 준성이의 성장

마지막으로 준성이의 성장 상태를 체크해드리겠습니다. 준성이는 키 101cm, 몸무게 15kg으로 또래 100명의 아이들을 기준으로 키는 85번째, 몸무게는 59번째에 해당하며 잘 크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키에 비해 몸무게가 다소 적게 나가는 편으로 약간 마른 체형의 아이로 짐작되네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변비는 아이의 식사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 반대로 변비가 심해지면 아이의 식사량도 줄고 성장에 방해가 될 수 도 있구요.

 

 준성이의 변비 증상이 계속되고 또 많이 힘들어한다면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진료받으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다만 변비는 쉽게 없어지는 증상은 아닙니다. 꾸준한 치료와 지속적인 생활 관리가 꼭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준성이 잘 먹고, 잘 크는 아이로 무럭무럭 자라길 바라겠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