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한약문의요~~

인천 2010.03.30 14:0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8-01-27
25개월남아인데요,,두돌쯤 한약한번 먹여볼까하던참에 3월부터 어린이집에 다니기 시작했어요..그때부터 계속 감기가 끊이질 안네요..
그전에는 김기두 잘 안걸리는 아이?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인천 함소아 양승헌 원장입니다.


 

벌써 3월도 다 지나갔네요. 변덕스런 봄 날씨에 가족분들 모두 건강하신지요. 
성현이의 잦은 감기 때문에 문의주셨군요. 
 

#  잦은 감기
변덕스럽고 궂은 날씨에 우리 아이 감기를 달고 사나보네요. 게다가 부모님의 알러지 또한 아이가 어느정도는 닮기 마련입니다. 잦은 감기에 대한 명확한 정의는 존재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 임상에서는일년에 약 6-8회 이상의 감기증상이 있거나 1개월에 2회이상 감기에 걸릴 때를 잦은감기로 보고 있습니다.






# 잦은감기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감기로  인한 열과 콧물, 기침 등은 외부에서 들어온 나쁜 기운과 싸우면서 생기는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보통 1주일이면 증상이 완화되면서 감기를 떨치게 됩니다. 하지만 스스로 병을 이길 힘이 약하거나, 감기를 유발하는 환경에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경우에는 감기가 쉬 낫지 않고 장기화될 수 있습니다. 민준이처럼 아지 어린 아이의 경우 호흡기관이 충분히 발달되지 않은 터라 감기를 유발하는 환경에 약간만 노출이 되어도 쉽게 감기에 걸릴 수 있습니다.






# 이렇게 치료해요

건강한 상태를 유지하고 호흡기를 튼튼하게 해서 면역력을 높여 주는 치료를 하게 됩니다. 물론 이렇게 한다고 감기에 아예 안 걸리는 것은 아니지만 아이가 감기를 이겨내는 힘이 좋아지면 증상이 덜하거나 쉽게 이겨낼 수 있고 길게는 조금이라도 감기에 덜 걸리게 될 수 있답니다. 

 
# 변비
변비 또한 성현이의 전체적이 몸 상태와 관련이 있습니다. 임상에서 흔하게 접하게 되는 아이들의 변비는 크게 두가지 타입으로 구별할 수 있는데요 먼저, 장이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에 열이 많아서 대변으로부터 수분을 지나치게 흡수하여 변이 단단해지면서 변비가 생기는 경우입니다. 이때는 차가운 성질의 약물과 촉촉하게 적셔주는 성질의 약물로 처방을 구성하여 장의 열을 식혀주어야 합니다.
두 번째로는 기운이 부족해서 장이 운동을 못해서 생기는 변비가 있습니다. 장의 기운이 부족하여 변비가 생긴 것으로 허약한 아이들에게 많습니다. 전신에 기와 진액이 부족하여 생기는 변비이므로 장을 치료하면서 기와 진액을 함께 보충해주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변비 또한 꾸준한 관리와 치료가 필요한 증상입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해 나간다면 좋은 결과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 성현이의 성장 
마지막으로 성현이이의 성장 상태를 살펴봐드리겠습니다. 적어주신 키, 몸무게를 살펴보면, 민준이는 현재 또래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 1번, 큰아이 100번이라고 할 때, 키는 30번, 몸무게는 38번정도입니다. 만 3돌 때까지는 1차 급성장기로 불리는 시기로, 아이의 키 몸무게 뿐 아니라 다른 내부 기관과 성품, 지능 발달에도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지금 성현이의 키와 몸무게는 또래 아이들에 비해 약간 서운한 감이 있네요.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너무 잦은 잔병치레는 아이의 성장 발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아이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로 도움을 주시면 좋겠습니다.
 
원하시는 답변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아무쪼록 성현이 감기 얼른 떨쳐버리고 무럭무럭 잘 크길 바라겠습니다. 문의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