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잦은비염감기

2010.03.31 10:4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5-09-01
저의 아이가 너무 말랐어요 ... 주변에서도 심하게 말랐다고 할 정도로요
잦은 감기로 동네 소아과를 찾으면 항상 듣는 말이 비염이 있어서 코감기에 잘 걸리는거라는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부천 함소아 한의원 원장 박주연입니다.


호흡기 면연력이 약한 아이는 감기에 자주 걸리게 되고 그러면서 성장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비염의 경우 폐열, 심열과 같이 상체에 열이 많으면서 호흡기 면연력이 약한 경우가 있습니다.


반대로 맑은 콧물이 주로 흘리면서 폐한증상과 같이 폐가 차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한 증상과 호흡기 면연력이 떨어지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그 이외에 소화기계가 약해서 전반적인 면연력 저하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염에 잣은 감기인 우리 아기의 경우도
어머님 상담글에 의해서 첫번 째 열이 많은 경우로 의심이 되지만,
제가 아기를 보지 못해서 어떠한 경우가 맞는지 확답 드리기는 어렵다고 보시면 됩니다.


잣은 감기의 경우
1. 감기시에는 집에서 쉬게 해주세요 대형마트와 같은 곳의 외출을 피해주세요


2. 따뜻한 물을 많이 마시게 해주세요
따뜻한 물을 마시게 해서 폐에 외부의 나쁜 공기와 직접 접하는 것을 줄여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환기는 아이가 일어나서 1시간 후에 해주세요
환기는 하루에 2~3번 정도 해주세요 공기가 쾌적한 것이 애기 한테 도움이 됩니다.
허나 아침에 첫 환기는 애기가 일어나서 외부 환경 변화에 적응 할 만한 준비를 한 이후, 깨서 1시간 후에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열이 많은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보리차나 결명자차 같이 열을 식혀주는 음료를 마시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상열이 있고 소화기계가 부진 하다면 보리차가 더 나을 것으로 여겨집니다.


* 아무리 열이 많더라도 체중이 적게 나가고 식욕이 적다면 녹차는 주의 해주세요 철분의 흡수를 방해 해서 현재 마르고 성장이 원활하지 않은 경우에는 좋지 않습니다.


5 외출 시 꼭 손을 씻고 양치질을 해주세요 외부 감염원을 차단해 주시는 노력이 좋습니다.


집에서의 생활 관리는 예방이 우선이 된다고 생각하세요


예방을 위한 노력을 항시 해주시되 이런 노력이 치료를 보장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하세요


치료 기간이나 한약 복용 여부는 현재 제가 아이를 보지 못해서 확답 드리기는 어려울 거라 여겨집니다.


한약은 양을 적게 해서 조금씩 그 양을 늘려 주시는 것도 한 방법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제, 오늘 비가 오네요


이번 봄이 호흡기 면연력이 약한 아이들에게는 힘들 봄이 되는 것 같습니다.


감기 주의해주세요


좋은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