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화불량이 아닌지 궁금합니다.
구미
2010.03.31 12:5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10-01-29
저는 문경에 사는 준성이 엄마라고 합니다. 첫아이라 괜히 걱정되고 궁금한 점들이 많네요..^^;
찾아뵙고 여쭤보고 싶은 것들이 많지만, 아기가 아직 60일 정도 밖에 되지
찾아뵙고 여쭤보고 싶은 것들이 많지만, 아기가 아직 60일 정도 밖에 되지
답변내용
문경에서 연락주셨네요. 안녕하셔요 준성이 어머니..구미 함소아한의원 최우진입니다.
준성이가 60일정도 되었는데 변을 하루 2-3번씩 보다가 갑자기 2일에 한번씩 보고 양도 점차 적어진다고 하셨고 방귀도 많이 끼고 몸을 뒤척인다고 하셨습니다. 또한 키가 태어나서 1센티밖에 자라지 않았다고 하셨습니다.
우선 변에 관해 말씀드리면, 태어난 직후보다는 아가가 커갈수록 약간 변을 보는 횟수가 줄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하루 3-4회 넘게 보다가도 생후 6주 이후에 4일 넘게 안보고도 아이가 불편함을 호소하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변을 보는 간격이 늘어나고 양도 적게 본다면 우선 수유량이 적지 않은지 살펴보아야 합니다. 모유수유 혹은 분유량이 충분하면서 변을 2일에 한번씩 보고 아이의 몸무게가 잘 늘고 있다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우선 수유를 모유로 하시는지 아니면 분유로 먹이시는지 궁금하네요. 엄마의 음식에 따라 모유의 성상이 변화되어 변에까지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분유의 경우는 모유수유의 변보다는 형태가 더 있고 물기가 적은편입니다.
발육에 관해 말씀드리면, 2개월까지의 아가들은 하루 평균 몸무게가 30-40그램씩 늘어나서 첫 2개월간은 몸무게는 2.5킬로 키는 8센티 자라는 것이 평균입니다. 우리 아이의 경우 몸무게가 적게 나가고 키도 잘 크지 않는 것으로 보아 전체적으로 수유량이 부족하지 않는지 궁금합니다.
변의 색이 어느 정도 찐득하면서 녹색빛이 나는 노랗색이라는 것은 어느 정도 먹은 것은 흡수를 한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다만 방귀냄새가 많이 나는 것으로 보아 가스가 많이 차있어 위가 작아져서 일회 수유량이 부족해질 가능성이 많아 보입니다.
우선 진찰이 필요하겠습니다만 한방적으로는 '유식적'이라고 해서 심하지 않은 경우는 가벼운 침치료로 소화기능을 개선시킬수 있습니다. 생후 2개월아이도 필요에 따라서는 과립제나 증류한약을 먹이기도 하구요. 유산균제를 복용시켜 장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돌까지의 성장발육이 평생의 성장발육에서 아주 중요하며 한의학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보입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