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토피가 점점 심해져요..

2010.03.03 12:43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6-02-03
안녕하세요.. 갈수록 심해져 올라오는 아들의 아토피 때문에 걱정이 많이되는 엄마입니다..
현재 5세이며 작년 여름부터 등이 가렵다하더니.. 무릎뒷쪽에 증상이 나타나기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 함소아한의원 장성희 원장입니다.


우리아이가 작년여름부터 아토피 증상이 심해지더니 점점 심해지고 있네요.
다른 한의원에서 치료를 하셨는데 전체적으로 올라와서 걱정이 되서 문의를 주셨네요.


그동안 스테로이드 연고를 쓰고난 후에 호전되는듯 하지만 다시 점점 번지고 있다는것은 전체적으로 아이의 아토피 증상이 심해지고 있는 중에 당장의 피부증상을 스테로이드 연고로 안보이게 가려놓고 계시다가 약효가 떨어지면서 더 번지는것처럼 보이시는것일수도 있습니다.


한방에서 아토피질환은 속열이 많은 아이들이 노폐물과 함께 약해진 피부면역력으로 인하여 피부 발진 형태로 올라오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각 한의원에서의 치료방법은 한의사 원장님들의 진료방향에 따라서 약간씩 다른 경향은 있습니다.
지금 치료받으신 경우를 보면, 우선적으로 아이의 속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해독하는 의미의 치료를 받고 계신것은 아닌가 싶습니다.


대체로 아토피 치료는 속열을 내려주고, 피부면역력을 강화시키는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아토피는 피부의 가장 겉 표면의 질환이므로 긁어서 상처를 내거나, 농가진등의 합병증이 생기지 않는다면 피부에 상처를 남기지 않으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아토피 치료는 보습관리와 음식관리가 중요합니다.
아래 음식은 속열을 조장할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1. 고기(특히 돼지고기, 닭고기, 곰국)
2. 아이스크림, 치즈
3. 등푸른생선(고등어, 꽁치, 정어리, 삼치, 장어 등)
이외에 초콜렛, 코코아, 과자류, 라면, 피자는 먹이지 마세요
(쓴야채 먹기) 브로커리, 양상치, 시금치 등 야채를 많이 먹이시고 너무 단 음식, 튀김, 라면 등을 줄여주세요. 그리고 자기전 2시간은 공복입니다. 속열을 식히는 이런 식습관이 아이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되셨는지 모르겠네요. 보통 아토피 치료는 최소한 1년정도 경과를 보면서 주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아이의 증상이나 피부상태에 대해서 궁금하신것은 내원하셔서 진찰을 보신후에 상담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그럼 환절기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봄날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