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축농증치료

2010.04.01 17:0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6-12-14
40개월된 여아입니다.
한달반동안 감기로 고생을하다가 어제 엑스레이를 찍어보니 폐는 괜찮은데 축농증이라네요.그동안에도 약을 너무 많이 먹었는데 축농증이라고 이약?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서대문 함소아 한의원 이선령 원장입니다.




오늘은 날이 화창해서 정말 이제야 봄날이 온 것 같네요.

아이가 이제 40개월 된 여아이군요. 두 달 가까이 콧물 감기를 달고 살다가 축농증까지 왔군요. 계속되는 양약 치료로 아이의 장도 약해져서 변비도 심해지고 이로 인해 자연스레 식욕도 줄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아이의 성장상태를 보시면 100명의 아이를 일렬로 세웠을 때 가장 작은 아이가 1번이고, 가장 큰 아이가 100번이라고 했을 때 우리 아이의 키는 54번째이고, 몸무게는 36번째입니다. 키는 또래 평균이지만 몸무게가 좀 적게 나가는 마른 체형입니다.




한의학적으로 축농증 치료는 호흡기를 튼튼하게 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서 아이가 스스로 병을 이길 수 있게 도와줍니다. 차가운 외부공기를, 순식간에 열대의 공기처럼 높은 36.5도의 몸속 체온만큼 데워주는 기능을 하는 부위가 코입니다. 호흡기 기능이 약한 아이들은 이런 데워주는 기능이 모자랄 때 밀고 들어오는 찬 공기를 막기 위해 재채기, 콧물, 코막힘을 동원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이 오래되다 보면 축농증까지 발전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면역력을 증강시키는 것이 최선입니다.




아이의 양약 치료는 현재 아이의 상태를 직접 확인하지 못해서 말씀드리기 어려운 면이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자기 면역력이 좋아지고, 호흡기가 튼튼해지면 축농증도 스스로 이겨나갈 수 있습니다.




거의 두 달 동안 아이에게 항생제를 비롯한 양약을 먹이는 것은 안타까운 일입니다. 특히나 우리 아이가 양약의 부작용으로 졸려하고, 변비도 심해지고, 식욕도 떨어지고 있으니 정말 안타까운 일입니다.




함소아 한의원에 한약은 아이가 먹기 쉽게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대부분의 4세 아이들은 잘 먹습니다. 혹시 먹지 못하더라도 다른 음료와 타서 먹는다거나 소량씩 자주 먹이는 것도 방법입니다.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 내원하셔서 아이의 상태를 직접 보고 진료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아이와 어머님 모두 건강하시고, 아이가 자기 스스로 감기를 이길 수 있게 건강해지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