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자주 울어요
2010.04.02 09:53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8-04-26
안녕하세요 저는 24개월 둔 애기엄마입니다
저희 아기가 밤에 잠을 자는데 한시간 마다 일어나 울고 안아달라고 합니다
거의 안우는 날이 없고 심할때는 계속 한시간 마?
저희 아기가 밤에 잠을 자는데 한시간 마다 일어나 울고 안아달라고 합니다
거의 안우는 날이 없고 심할때는 계속 한시간 마?
답변내용
어머님 안녕하세요?
김해 함소아 한의원 송성문 원장입니다.
제가 직접 진찰을 한 것이 아니라 확실하게 말씀드릴 수는 없지만 상담내용을 통해 볼 때 아기의 증상은 일단 저희 한의학에서 말하는 '야제증'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게 보면 야제증의 원인은 기체(氣滯)입니다. 기가 잘 순환하지 못하고 정체되었다는 뜻으로 잘 순환되어야 할 기운의 흐름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에 아기가 힘들어하고 보채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쳇기(식체)를 함께 동반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리가 음식을 잘 못먹고 소화가 안될 때 쓰는 쳇기라는 말도 '기운이 체했다'는 의미로써 기의 흐름이 좋지 않다는 표현입니다.
아기가 보채고 깊은 잠을 이루지 못하는 원인을 말씀드리면
①소화기가 약하고 찰 때(臟寒脾冷) : 위나 장이 약하여 젖이나 음식에 체한 경우로 손발이 차고 이마에는 미열이 있으며 대변에서 신 냄새가 나고 식욕이 없는 경우입니다.
②심장에 열이 있을 때(心熱不寧) : 낮에는 가만히 있지 않고 활발하게 놀다가 밤에 잠을 자다가 깨서 심하게 우는 경우로 울음소리가 높고 예리합니다.
③입 속에 염증이 있을 때(口瘡重舌) : 구내염이나 아구창이 있는 경우입니다. 물론 다른 불편이 있어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④놀랐을 때 : 아이가 낮에 무엇에 놀란 경우로, 자다가 깜짝 놀라면서 큰소리로 울고 양 눈을 부릅뜨기도 하며 눈썹사이의 미간이 푸른색을 띄기도 합니다.
혹 예민한 아이들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엄마와의 충분한 소통이 부족하면 야제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원인을 잘 찾아서 해소해 주어야 재발을 하지 않습니다.
인삼물이나 홍키통키는 위의 원인중 1번증상중 쳇기가 심하지 않을때는 효과적이나 아이가 체했거나 심장에 열이 있는 경우는 오히려 더 악화되기도 합니다. 정확한 원인을 모르신다면 먹이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행복한 주말되세요.
감사합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