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이염이요
강남
2010.04.05 11:26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9-11
코감기를 2주 넘게 하더니, 중이염이 양쪽에 다 왔어요<br>2주를 치료를 받았는데, 한 쪽은 치료가 되고 있는데 한쪽은 반응이 없어서 항생제를 3번을 바꿔서 먹이고 있습?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강남 함소아 한의원 이협 원장입니다.
식목일과 한식인데도 바람은 아직 차갑습니다. 건강 챙기시면서 활기차게 봄맞이하십시오. 7 개월이 되는 아기가 중이염을 오래 앓아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아기의 체형은 키는 71 ㎝로 또래 아이들 중에서 100 명 중 작은 쪽으로부터 약 69 등 정도이고, 몸무게는 9.5 ㎏으로 100 명 중 95 등이 되는 편으로, 아이가 매우 잘 자라고 있는 모양입니다.
어린이집을 다니기 시작하면서부터 아기가 외부로부터 병을 얻거나 단체 생활을 하면서 생기는 스트레스 때문에 쉽게 감기나 중이염이 걸리고 더불어 잘 낫지 않습니다. 아기들은 호흡기와 소화기가 발달하고 있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아기의 몸무게를 보면 잘 먹은 만큼 작은 불편함에도 기의 소통이 원활하지 않거나 음양의 불균형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아기들이 기본적으로 가진 양('덥다'의 본질의 상징 또는 실제 감각의 구체적 사실)의 기운이 정말 많을 것 같습니다. 양기가 더 많은 상태이기 때문에 음양의 균형을 조절해주는 치료가 필요하고, 신체 일정 부위에서 기가 뭉쳐 있는 것을 해소해 주어야 합니다. 의외로 음('차다'의 본질의 상징 또는 실제 감각의 구체적 사실)의 기운에 치우쳐 있을 수도 있습니다.
중이염에 훨씬 덜 걸릴 수 있는 주의 사항이 있습니다. 분유를 먹일 때는 반드시 안고 먹이십시오. 우유병은 돌까지만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6 개월이 지나면 공갈 젖꼭지를 필요 이상 빨리지 않도록 합니다. 생활 환경에서 중요한 것으로는, 집안에서 어른들이 담배를 피우면 안되는 것이 있습니다. 평소 손을 잘 씻겨 주십시오.
효과적인 지압이나 마사지를 위한 혈자리는 풍부(뒷머리뼈 아래의 우묵한 곳)·예풍(귓기둥 뒤 아래의 우묵한 곳)·조해(안쪽 복사뼈 아래의 우묵한 곳) 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방법으로 아이의 상태 개선이 잘 되지 않으면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아이의 전신 상태, 생활 환경 등의 여러 정보와 정확한 진찰을 통해 필요한 조치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원에서 하는 치료에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처방, 온열 치료 등이 있습니다.
아기가 감기, 중이염을 충분히 스스로 이겨내서 무럭무럭 건강하게 자랄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