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편식.식욕부진의 내아이
2010.04.05 17:05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08-28
수고하십니다.
어제 영유아검진을 받은 제딸..기준치로 5%가 나왔습니다.
작게도 태어났지만.. 성장이 넘 부진한거같아 글올립니다.
아기는 태어날태부터 심장에서 잡음
어제 영유아검진을 받은 제딸..기준치로 5%가 나왔습니다.
작게도 태어났지만.. 성장이 넘 부진한거같아 글올립니다.
아기는 태어날태부터 심장에서 잡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아이가 잘 먹지도 않고, 성장 속도도 느려서 걱정이 크시겠군요.
식욕 부진, 성장 지연 등은 적절한 한방 진료를 받으면 좋아질 수 있습니다.
또 감기가 오래 가는 등과 같은 면역력 부족도 한방 치료를 받으면 좋아집니다.
아이들은 감기를 오래 않으면 확실히 성장 속도가 느려지니까, 면역 강화도 중요한 일이지요.
하지만 그런 식으로 문제가 해결된다 하더라도, 심장 상태에 대한 검진은 받아보셔야 합니다.
소아에서 나타나는 심 잡음의 경우는 중격 결손의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심장 속의 각각의 칸을 나눠주는 벽에 작은 구멍이 뚫려있는 경우지요.
중격 결손을 가지고 태어나는 아이들은 의외로 제법 많습니다.
그 중 상당수의 아이는 돌 근처에서, 또 남은 아이 중에도 두 돌 근처에는 저절로 메워지는 경우가 많아서 예전에는 잘 모르고 지나쳤던 것이고, 요즘은 의료 기술도 발달되고 조기 검진이 많으니 더 많이 발견되는 것이지요.
그런데 이렇게 자연 치유가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서 검사도 받지 않고 자연 치유를 마냥 기다리는 것은 위험합니다.
우선 자연 치유가 안 될 경우 신체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입니다. 또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점차 좋아지고 있는지, 아니면 개선이 안 되고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 외에도 잡음 만으로는 자연 치유율이 높은 중격 결손인지, 아니면 수술이 필요한 판막 쪽의 이상인지도 알 수 없기 때문에 여러가지 이유에서 검사는 꼭 필요합니다.
또 성장 부진이나, 식욕 부진에 대한 한방 치료의 경우에도 중격 결손이 있는 아이인지, 아닌지를 정확히 알아야 적절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중격 결손 등이 있는 아이의 경우, 성장 등에 있어서는 다른 아이들보다 약효가 나타나는 것이 더디기 때문에 아이에게 사용한 처방이 얼마나 아이에게 잘 맞았는가를 판단할 때 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이유에서 일단 심장초음파 검사를 받아보시라고 권하는 바입니다.
그리고 확실한 검사 결과를 아는 상태에서 식욕, 성장, 면역 등에 관한 치료 계획을 세워야 적절한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