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러지비염과 천식
2010.04.06 09:32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6-04-20
안녕하세요?<br><br>저희집은 5살, 3살 두아이가 있는데 모두 진먼지진드기 알러지를 가지고 있습니다.<br><br>큰딸은 어린이집 가기전까지는 병원에가본적이 거의 없을정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광주첨단함소아 윤창호원장입니다.
두 남매가 알레르기 성향을 가지고 있는데, 첫째가 어린이집에 다니고 나서부터 1년 정도를 반복적인 감기, 알레르기 비염, 알레르기 천식 증상으로 양약을 계속적으로 복용해서 다른 치료방법이 없는지, 한약을 통해 좋아질 수 있는지 문의하셨네요.
홈페이지에 나온 것처럼 어린이집에 가기 전에는 감기도 잘 안 걸리고 금방 이겨내던 아이들이 감기가 잘 걸릴 수 있는 봄 환절기에 체력적인, 환경적인 변화가 맞물리면서 감기가 반복되고 잘 낫지 않는 증상을 단체생활증후군이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알레르기가 있는 아이들은 증상의 변화가 심하고 기간도 더 길어질 수가 있겠죠.
감기에 걸렸을 때 양약을 먹고 증상이 바로 좋아지고 한참 후에나 감기가 걸리는 것은 정상적인 성장과정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게 아니고 우리 아이처럼 반복적으로 증상이 생기고 낫는데 오래 걸리는 아이들은 장기간의 양약복용이 아이의 컨디션이나 면역력을 오히려 저하하는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셔야합니다. 아이가 기침을 무섭게 하거나 열이 심하게 올라서 힘들어 하는 등의 증상이 보인다면 벤토린이든 해열제든 항생제든 사용을 하여 긴급한 상황을 넘길 수야 있겠지만 그렇지 않고 만성화된 감기, 비염, 천식 증상은 한약을 통해서 좀 더 근본적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물론 우리 아이가 기본적으로 알레르기 성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약을 통해서 증상이 한번 해결이 된다고 해서 알레르기가 없어졌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감기에 걸렸을 때 꾸준한 한약감기약을 통한 치료는 알레르기 증상 완화에 현저한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의 현재 상태가 잘 해결이 안되고 알레르기가 심하다면 처음에 2~3개월간 탕약을 복용하면서 호흡기치료를 겸 하는게 일반적이구요. 이후에도 감기에 걸렸을 때 감기치료를 같이 하도록 하구요. 치료를 통해 아이의 상태가 좀 더 나아졌다면 환절기에 한 번씩 점검과 동병하치, 겨울뜸, 씨앗침 등의 치료과정을 겸함으로써 호흡기 면역력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물론 아이의 상태를 진료를 통해서 확인해야지 좀 더 구체적인 치료기간과 과정을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아이가 지금의 상태에 계속 머물러 있다면 즉시 가까운 소아한의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올해 3,4월은 유독 열감기나 기침감기가 심해서 아이들이 고생을 많이 하고 있는 상황이니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