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비염때문에 귀가 안들려?

산본 2010.04.06 16:3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4-11-12
한달전 중이염으로 치료를 받았는데 귀가 괜찮아진 후에도 말을 잘 듣지 못합니다. 다시 이비인후과에 가봤더니 비염때문에 귀의 압력을 관장하는 기관이 영향을 받아 잘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산본 함소아 한의원 김상복 원장입니다.

 


상원이가 비염과 중이염중이 있으면서 청력이 떨어져있다고 문의 주셨네요.

 


일단 아이가 알러지가 있어서 비염과 중이염을 반복하면서 크고 있거나 3주 이상 지속된 만성 중이염이 방치되면 간혹의 경우에서 귀의 여러 기관들에 문제가 생겨서 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중이염이 걸려있는 상태에서는 일시적으로 청력이 약해지는 경우도 자주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중이염이 좋아지면 청력이 정상으로 돌아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면 상원이의 경우 청력이 계속 떨어진 상태가 유지된다고 하면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우선입니다. 아이가 티비를 볼 때 가까이 붙으려고 한다든지, 자녀가 어떤 말을 잘 이해하지 못하게 되거나, 목소리가 정상보다 큰소리로 얘기를 하거나 하면 청력소실이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야 되고 청력과 귀인두관의 기능, 그리고 고막의 신뢰도 등을 검사하기 위해서 이경, 고막운동성 계측기, 순음청력계기 등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런 장비들이 있는 이비인후과에서 정확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물론 코와 귀는 해부학적으로 연결이 되어 있어서 서로 영향을 줄 수 있는데. 일반적인 경우 비염만 있다고 해서 청력에 문제가 생기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비염이 심한 경우엔 중이염 등 귀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상원이의 비염 치료가 중요합니다. 오래된 비염이나 알러지 비염의 경우 한방치료로 몸에서 비염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는 장기를 찾아서 코와 오장육부를 같이 조절하면 회복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코와 귀를 건강하게 만들어 주세요.

 


4월이지만 바람이 차고 강하서 감기를 하는 아이들이 많습니다. 상원이도 감기 조심해 주시고 코와 귀가 건강해지기를 기원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