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피가 자주나고 항상 감기를 달고 삽니다
2010.04.07 07:21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3-06-30
항상 감기를 달고 살아 지금도 감기약을 먹고 있구요
코가 답답한지 코를 자주 후빕니다.
콧물이 없는 것 같아 보여도 답답하다며 코를 자꾸 풀구요.
아주 세게요
코가 답답한지 코를 자주 후빕니다.
콧물이 없는 것 같아 보여도 답답하다며 코를 자꾸 풀구요.
아주 세게요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수원 함소아의 김명근 원장입니다.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콧물만 나거나, 기침만 하는 것을 전부 감기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의학적으로는 바이러스와의 싸움이 벌어져 있는 동안 만을 감기로 봅니다.
즉, 아이가 힘들어 하거나, 열이 나거나, 목이 붓거나, 통증을 느끼거나, 식욕이 떨어지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기간만을 감기로 본다는 것이지요.
감기에 나타나는 증상은 그러한 증상을 만들어 내는 편이 몸과 감기에 싸우기에 유리하므로 몸에서 나타나는 반응입니다.
콧물이 늘어나는 것 역시 콧물이 늘어나면 코를 자주 청소하고, 호흡에 섞여들어오는 먼지나 잡균을 걸르는데 유리하니까, 우리 몸이 그런 쪽으로 진화를 한 것입니다.
결론적으로 감기가 다 나아도 체력이 회복되지 않아다고 느끼거나, 날씨가 너무 춥다고 느끼거나, 몸의 면역력이 충분치 못하다고 느끼면 아이는 콧물을 평소 보다 많이 만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를 감기라고 보고, 억지로 콧물을 줄이는 데에만 집착을 하게 되면 아이의 전체적인 몸의 균형이 틀어지고, 면역 균형이 틀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문의하신 아이의 경우 코로 맑은 기운이 잘 안 올라가 늘 코가 말라있는 상태로 보입니다.
그렇게 되면 코가 늘 간지러우니 자주 후비게 되고, 그 결과로 코피가 자주 나게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경우는 코 자체를 치료하는 것이 핵심이 아닙니다. 몸의 전체적인 균형을 잡아주고, 코 까지 맑은 기운이 잘 올라가게 해 주는 것이 필요한 것이지요.
가까운 소아 전문 한의원을 찾아 상담해 보셨으면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