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조금씩 먹어요
분당
2010.04.07 13:48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1 2008-09-12
19개월된 재현이는 어릴때부터 식탐이 없어 먹기는 먹는데 많은양을 한꺼번에 먹지 않습니다
자주먹여야 되니 식사시간만 되면 힘듭니다
조금만 먹기 싫으면 입을 열지 ?
자주먹여야 되니 식사시간만 되면 힘듭니다
조금만 먹기 싫으면 입을 열지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분당함소아 한의원 변순임 원장입니다.
봄바람이 아직 차기는 하지만, 어디론가 떠나고 싶은 날씨네요.
봄은 설레는 계절입니다^^.
19개월 재현이가 식탐이 없고 성장도 뒤쳐지는 것 같아 걱정이 많으시군요.
** 재현이 성장상태 **
그러게요. 재현이 성장상태부터 살펴보니,
또래 친구들 100명과 비교하여 작은 아이부터 1번, 큰 아이를 100번이라고 할 때
재현이는 키는 1번보다도 작은 0번이고, 몸무게는 8번이로군요.
아직은 어린상태라 출생시 체중에 따라 체중획득에 영향을 줄테지만,
정상체중으로 태어났다고 가정했을 때는 체중증가가 아주 느린 상태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재현이를 직접 만난 것이 아니라 정확하게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한번도 잘 먹어본 적이 없는 것 같은, 먹을 것에 관심이 없고 조금씩 밖에 안 먹는 아이들의 경우, 비위기능이 허약한 아이들이 대부분입니다.
** 비위기능이 허약한 아이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
비위기능이 허약하고 속이 찬 아이들에 준해서 말씀드린다면,
이런 아이들은 당분간 조금씩 자주 먹이시는 방법을 채택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식사습관을 교정하기 위한 방법들을 사용하시기에는 조금 이른 듯 하구요.
당분간은 다양하게 먹는것보다 일단 많이 먹여 뱃골을 늘리는게 필요한 시기입니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이라면 우선 좀 편식하더라도 많이 먹인 다음 차차 골고루 먹는 습관을 들이는 게 현실적입니다. 다만 영양불균형 방지를 위해 영양제를 병행하시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소화되기 쉽고 따뜻한 성질의 음식이 좋습니다. 소화하기 힘든 지방질 음식이나 찬 음식과 날음식(생랭한 음식)은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하기 쉽습니다. 냉면, 참외, 수박, 냉우유, 빙과류, 밀가루 음식(특히 라면) 등은 섭취를 제한하시는 것이 좋구요.
그리고 근시일내에 가까운 소아전문한의원으로 내원하셔서
재현이의 상태를 보다 정확하게 진찰 받으시고, 그에 맞는 치료와 관리방법을 상담받으시고 꾸준히 치료 받으시기 바랍니다.
성장에 있어 중요한 시기를 평생중에 꼽으라고 한다면, 처음 태어나서 3돌까지와 사춘기(2차 성장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돌까지는 체중증가가 훨씬 중요합니다. 이 시기는 일생에서 가장 성장이 빠른 시기로, 오로지 체중을 열심히 늘리는 것이 사춘기에까지 이르는 장기간의 성장에 도움을 줄수 있는 때 입니다. 하루세끼에 구애받지 말고 하루종일 쫓아다니면서 한숟갈이라도 더 먹이세요. 특히 (액체음식보다는) 씹는 음식을 많이 주어 지능발달과 소화기강화를 꾀해주시기 바랍니다.
상담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보다 행복하고 건강한 날들 되십시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