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아데노이드 비대증

잠실 2010.04.07 15:24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05-10-05
저희 아이는 54개월 남아입니다 (키 102, 몸무게 16)

밥을 적게 먹고(입속에 물고있는 경우가 많아요) 또래에 비해 작은편이고

밤에 잘 때 땀을 많이 흘리고(특히 ?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잠실 함소아의 박은화 원장입니다.

아이의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한 수면 장애와 열성 감기, 식욕부진으로 어머님께서 걱정이 많으시군요.

 우선 아데노이드 조직은 만4~10세에 가장 크기가 커지고 이후 서서히 크기가 작아지므로 현재 아이의 코골이, 코와 목의 염증을 잘 관리만 할 수 있다면 기다려 볼 수 있구요. 아데노이드 비대로 인해 완고한 부비동염이나 중이염 등이 동반되고 입을 늘 벌리고 숨을 쉴 정도라면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절제하기도 합니다만 가능하다면 절제하지 않는 쪽이 더 좋겠지요.

  주로 감기가 열 위주로 시작이 되고 고열 감기를 자주 앓고 목이 잘 붓는 아이들은 열증 체질인 경우가 많습니다. 속열이 있는 아이들은 진액을 보충하는 한약으로 호흡기 점막을 윤활하게 보호하여 발열 경향을 줄여 주고, 속은 찬데 피부 겉에만 열(표열)이 있는 아이는 피부열이 장기능을 도와 피부열이 제거되도록 하여 발열경향이 줄어들게 합니다. 주로 표열이 있는 아이의 식욕부진과 성장 부진이 많구요. 속열이 있는 아이의 식욕부진은 일시적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자녀분을 직접 보고 진찰할 수 있으면 더 정확한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가 코골이와 열감기를 심하게 앓지 않고 이번 봄을 보낼 수 있으면 좋겠네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