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22개월아기 식탐.먹성어떻게 해야 하나요?

청주 복대 2010.04.07 16:52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8-06-18
22개월아기 식탐이 너무 장난이 아닙니다.
모르는 분들은 아기가 너무 잘먹어 좋겠다고하지만. 전 그것이 고민입니다.
먹고나면 뭘 달라고 난리도 아닙니다. 밥먹고 사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청주 함소아 원장 박준홍입니다

답변이 늦어서 정말 죄송합니다

우리 아이 식탐으로 걱정이 많으시네요. 일반적으로 3돌까지는 급성장기로 아이가 먹지 않아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은데 간혹 우리 아이처럼 식탐이 유난히 심한 아이가 있습니다.

이렇게 식탐이 심한 아이는 한방에서는 배꼴이 크고 간기운이 강하고 열이 있는 경우로 봅니다.

이러한 간의 기운이 성하고 열이 있으면 식탐과 더불어 욕심이 많고 고집이 강하며 산만하기도? 합니다.

식탐은 있지만 씹는 근육의 발달이 미흡하여 씹지 않고 삼켜 버리기 때문에 장에 부담이 되어 식적이 잘 발생합니다. 그래서 대변을 하루에 여러번 보게 되고 이러한 식적이 심해져서 만성화가 되면 노폐물인 식담을 만들어 가래가 많아지고 머리에 땀이 많아져서 자주 감기를 하고 항상 코가 막히는 증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잘 먹어도 편식을 하게 되고 기름진 음식과 단 음식을 주로 먹게되면 성장발육에 도움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피를 탁하게 하고 열을 조장하여 비만을 유발합니다. 이렇게 간의 기운이 강하고 열이 있는 아이는 욕심이 많고 고집에 강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적절히 간의 기운을 억제하고 열을 조절하는 탕약 치료 침치료가 도움이 됩니다.

우선은 다음과 같이 관리 해주시고 증상의 변화가 없으면 한방치료도 고려해보세요

첫째, 지금은 급 성장기이므로 잘 먹는 것이 좋은 것임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그러나 달고 기름지고 인스턴트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비만하게 되어 오히려 성장에 해가 되므로 이러한 음식의 섭취를 줄여주세요

둘째. 일정시간 음식을 섭취하게 해주고 간식을 줄여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천천히 씹어서 먹을 수 있도록 유도해주세요

셋째. 의사표현을 잘하는 아이라면 관심을 먹는 것 보다 다른것에 관심을 두도록 해 주시고 특히 강압적으로 막으면 아이가 욕구를 식탐으로 나타날 수 있으니 항상 엄마의 사랑을 아이가 느낄 수 있게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