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변 문의드립니다

2010.04.09 08:08
질환 정보
환자 정보
1 2010-01-04
안녕하세요<br>첫 아기인데 변때문에 고민이되어서 문의드립니다.<br>현재 혼합수유중인데 모유는 거의 안나오고 80%이상 분유를 먹이고 있습니다.<br>처음 태어났을땐 매?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님
부산 서면 함소아 김민석원장입니다.


3개월인 우리 아이의 대변에 관한 문의를 주셨네요.
현재 3~4일에 한번씩 변을 보면서 변은 조금 묽은 상태이고 녹변이며 양이 적다고 하셨네요. 그리고 방귀를 자주끼면서 방귀 냄새가 심한편이네요.


분유를 먹는 아기의 변은 묽지만 약간의 모양을 갖춘 경우가 많습니다. 변의 색깔은 주로 연노란색이나 연갈색입니다. 어른의 변같이 모양이 제대로 잡혀있진 않지만 대개의 엄마들은 그리 고민하지 않습니다. 간혹 아기가 녹변을 본다고 분유를 바꾸려고 문의하는 분들이 있는데, 분유를 바꾼다고 녹변이 황금빛 변으로 나오지는 않습니다.

아기가 섭취한 음식물은 식도, 위를 지나 십이지장에 이르면 간에서 분비된 담즙과 섞여 녹색을 띠게 되고 이것이 다시 소장, 대장을 거치면서 색깔이 옅어져 노란색으로 변합니다. 이때 일부 음식물에 의해 담즙의 양이 증가하거나, 음식물에 녹색 색소가 많이 섞여 있거나, 그밖에 여러가지 이유로 장 운동이 빨라져서 음식물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이 짧아지면 녹변을 보게 됩니다.

아기가 녹변을 보는 경우는 매우 많습니다. 장 운동을 증가시키는 세균성 장염이나 바이러스성 장염 등에 걸린 경우, 우유 알레르기 등에 의해 장 운동이 빨라지는 경우, 스트레스나 정신적으로 흥분한 경우, 일부 음식물에 의해 담즙이 증가되는 경우, 음식물의 색소가 변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별다른 문제가 없이도 녹변이 나오는 경우 등 수없이 많습니다. 아기의 장도 감정을 갖고 있습니다. 장은 기분의 상태에 따라 운동이 달라지며 흥분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도 장의 운동이 불규칙해지고 빨라집니다. 즉 녹변이 나올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분유를 먹는 아기의 경우 별다른 이상이 없이 녹변을 누는 경우는 대부분 큰 문제가 없습니다. 모유를 먹는 아기가 붉은 녹변을 자주 볼 때는 전유 후유 불균형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분유 먹는 아기의 경우 색깔보다는 내용에 신경써야 합니다.
녹변이 정상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는 노란 변이 정상이냐 아니냐 하는 문제와 같습니다. 노란색 변이라도 묽게 나오거나 갑자기 변의 모양이 바뀌면 엄마가 신경써야 합니다. 대변을 몇일에 한번씩 보느냐보다는 대변의 상태가 중요합니다.

방귀를 자주 뀐다고 문제가 될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아기가 힘들어 하거나 냄새가 심한 경우라면 장에 탈이 났을 수도 있고 소화기능에 문제가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이런 때는 진찰을 해보아야만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있는데, 변에 이상이 없다면 진찰을 해도 정확히 모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기들은 자기 스스로 어느 정도 회복 능력이 있기 때문에 변에 이상이 없고 아기에게 별다른 문제가 없다면 대개는 시간이 지나면 나아집니다.


만약 대변의 상태를 살펴보고 설사변을 보고 기타 소화기장애의 증상(변냄새, 방귀냄새, 헛구역질, 구토 등)이 심해지거나 아이가 잠을 설치거나 잘 놀지 않고 체중이 꾸준히 늘지 않는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이나 소아과를 방문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세요.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라면서 이만줄이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