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문의 드려요
2010.04.09 12:19
- 질환 정보
- 환자 정보
-
2 2009-10-31
장에 문제가 좀 생긴것 같다고 답변을 받았는데, 6개월 미만의 경우 며칠 음식 조절을 하면 괜찮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조절을 해야하나요?
그리고 탈수 증상은 어떻게
그리고 탈수 증상은 어떻게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포항함소아의 여인효원장입니다.
아침에 드렸던 답변글의 내용이 충실치 못했나 봅니다. 죄송합니다.
설사 혹은 그 유사증상이 보이면 모유를 먹는 경우에는 엄마가 음식을 조심해야하고 분유를 먹는 경우라면 꼭 따듯하게 먹고 평소보다 약간 묽게 분유를 타서 먹게됩니다. 그리고 이유식은 배변 상태를 보고 판단하시면 됩니다. 음식이 전혀 소화되지 않고 그대로 나온다면 며칠간 먹지 않아야하고 그렇지 않다면 소화에 부담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먹이시면 됩니다. 그리고 과일은 먹지 않아야겠죠.
탈수현상이 시작되면 아이가 일단 늘어집니다. 축 늘어져서 놀지않고 누워만 있으려고 합니다. 그 상태에서도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고 계속 설사가 나거나 발열이 따라 급격히 진행되면 매우 위험하므로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원래 가지고 있던 배변양상에 대한 치료는 물론 한약을 복용하는 것이고 경우에 따라서는 침치료도 병행하게됩니다. 침은 일반적인 침보다는 아이들에게도 부담이 없고 통증이 없는 레이저침이나 자석침을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어른들과 동일한 침을 쓰기도 합니다. 그리고 통증이 있는지 없는지 변의 굳기는 어느 정도인지 색과 냄새는 어떠한지 등등 여러 경우에 따라 치료에 쓰이는 약재와 방법은 조금씩 차이가 납니다.
충분한 대답이 되었는지 모르겠네요. 언제라도 궁금한 점이 있으면 상담글을 올려주세요. 그럼 안녕히 계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