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마이페이지
HOME 함소아 예약&상담 온라인 문의

온라인 문의

감기로 인한 오래된 항생제 복용

중랑 2010.04.10 10:26
질환 정보
환자 정보
2 2004-09-30
아이가 가래기침과 콧물감기가 심해서 병원에 갔더니 엑스레이 결과 축농증과 페렴끼가 있다고하여 5주동안 항생제 복용을 했습니다.

매주 항생제 종류를 바꿔가며 약을

답변내용

 
안녕하세요, 어머니

중랑 함소아 한의원 이유진 원장입니다.




아이의 중이염으로 문의 주셨네요. 축농증과 폐렴끼까지 갔었다니 아이와 엄마 모두 힘드셨겠습니다.




먼저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아이의 키와 체중으로 성장 발달 상황을 살펴보면 같이 생일인 여자아이 100명을 놓고 큰 아이를 100번, 작은 아이를 1번이라 한다면 아이는 현재 키와 체중 모두  15번 정도에 해당합니다. 또래에 비해 조금 작은 편이네요.




아이는 급성 중이염이 왔던 것으로 보입니다. 중이염은 대개 코가 안 좋은 상태가 지속되다 보면 생기는 합병증으로써 코가 좋아져야 낫고 한 번 걸리면 재발하기가 쉬운 질환으로 유명합니다. 급성 중이염의 경우 염증으로 고막이 부풀어 오르게 되며 농이 차고 아이는 통증을 호소합니다. 농은 시간이 지나면서 빠지게 되고 물이 차게 되는데요, 기포가 생기면서 점차 물도 빠지게 되고 귀가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중이염의 경우에 항생제를 써야하는 경우는 총 1/7정도에만 해당하며 중이염이 걸렸을 때 꼭 항생제 치료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아이는 축농증으로 코가 안 좋아지면서 콧물, 가래 기침, 중이염, 열과 기침이 심하면서 폐렴끼까지 왔던 것으로 보이네요. 축농증이 다 낫고 콧물, 기침이 없다면 중이염은 시간이 지나면서 저절로 낫겠지만 콧물, 기침이 여전하다면 중이염은 낫지 않고 계속 오래 끌 수 있습니다. 4월은 특히 일교차가 심한 편이므로 비염이나 축농증 증상이 가장 심한 달입니다.




한방 치료를 문의하셨는데요, 비염 및 축농증, 중이염, 감기, 기침 등 모든 치료를 한약과 침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축농증, 중이염이 있는 아이라면 코를 좋게 하면서 코와 귀가 연결된 부위인 이관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치료를 같이 해야합니다. 항생제 남용은 아이의 면역력을 저하시키면서 몸 안의 필요한 세균까지 다 죽여 버리므로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항생제 사용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군다나 소화기가 약한 아이라면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하거나 피부 트러블을 유발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용을 최소화하는 것이 좋지요.


우선 어머님께서는 껌씹기, 풍선 불기가 중이염 치료에 도움이 되니 집에서 꾸준히 아이에게 시켜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코가 심해지지 않도록 생리식염수로 코를 자주 세척해주시거나 집안을 환기를 자주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조만간 아이의 증상이 여전하다면 가까운 소아전문 한의원에 내원하셔서 중이염 뿐만 아니라 축농증, 아이의 호흡기 면역력, 그에 따른 성장과 식욕 및 소화기까지 전반적인 상태에 대해 상담 받아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낮에는 햇빛이 따뜻하고 밤에는 기온이 쌀쌀합니다. 오늘, 내일 비가 온다는 소식도 있고 오락가락한 날씨에 많은 아이들이 감기에 걸리는데요, 감기 조심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